이번 포스팅에서는 국토부 통계누리에서 발표한 23년 2월 기준 전국 아파트 미분양 통계자료를 통해서 지역별 아파트미분양 정보를 살펴보고, 시장의 분위기와 앞으로의 흐름을 전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미분양 정보는 국토교통부 통계누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달에 발표한 미분양 아파트 자료와 분석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이번 글과 비교해서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23년 1월에 보는 미분양 아파트 지역별 정보, 전북과 경북 미분양 증가?
아파트 미분양 현황
전국 아파트 미분양(23년 2월 기준)
먼저 전국 아파트미분양 정보를 월별로 보겠습니다. 23년 1월까지는 지속적으로 미분양 아파트 물량이 증가했었는데, 23년 2월에는 증가세가 주춤한 모습입니다. 그런데, 이 수치만 보고 이제 부동산 시장은 바닥이며 더이상 미분양 물량이 증가하지 않을것이라 보기는 힘든데요.
미분양 통계 집계는 분양 시점으로부터 1~2개월 후가 됩니다. 즉, 이번 증감률은 23년 초 분양 단지들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시장 분위기와 설 명절 등의 이유로 인해 연초에는 건설사에서 분양을 거의 진행하지 않았다는 것을 생각하면 미분양이 늘어나지 않은게 아니라 미분양이 날 분양 자체가 없었기 때문에 이번 달 자료만으로 부동산 바닥을 판단하는 것은 이르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23년 1월까지 미분양 아파트 물량이 가파르게 증가를 해왔기 때문에 부동산 시장의 불안감이 점점 커졌었는데, 다행히 2월에는 거의 늘어나지 않은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지역별 미분양 아파트 현황을 지도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지난 달에는 4천 세대를 기준으로 지역을 표시했는데, 전체적으로 미분양 물량이 늘어난 탓에 8천 세대 이상만 표시해봤습니다. 경기도 역시 7천 세대로 많은 물량이 있지만, 인구 대비로 본다면 아직은 그렇게 많지는 않아서 따로 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시도별 아파트 미분양 (23년 2월 기준)
시도별로 미분양 아파트 물량 변화를 확인해보겠습니다.
23년 2월에 크게 증가한 지역은 서울과 광주 정도이고, 대구 역시 조금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경기도와 같이 다른 지역은 오히려 미세하게나마 줄어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지역별로 각각 미분양 아파트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미분양 아파트 현황
아래 표에서 보시다시피 그동안 서울의 미분양 아파트 물량이 크게 증가한 경우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런데, 2월에는 약 1천 세대가 갑자기 증가했네요.
이번에 1천 세대의 미분양이 증가한 단지는 둔촌주공 아파트 재건축으로 인한 분양한 올림픽파크 포레온입니다. 약 899세대가 미분양으로 발생했는데, 3월을 거치면서 이 미분양 물량은 무순위 청약 등을 통해서 모두 마감된 상태입니다. 즉, 3월 기준으로는 서울의 미분양 물량 증가는 없는 셈이죠. 따라서, 서울의 미분양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대구 미분양 아파트 현황
대구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미분양이 있는 곳인데요. 12월부터 미분양 물량의 증가세가 주춤한 모습입니다. 그렇다고 1만 4천여 건의 미분양 물량이 줄고 있지 않고, 23년과 24년까지 입주 예정 물량이 수요 대비 상당히 많기 때문에 최소 25년 상반기까지는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마 최근에 대구에서 분양하는 단지가 적다는 점은 다행인 것으로 보이네요.
울산 미분양 아파트 현황
울산도 23년 2월에는 1월 대비 거의 증가가 없고, 오히려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울산 지역의 대부분의 미분양은 남구와 울주군에 집중되어 있는데, 지역적으로 외곽인 울주군은 울산의 분양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남구의 미분양 물량은 분양시점부터 입지가 안 좋거나 분양가가 너무 높게 나와서 미분양이 발생한 단지들이기 때문에 부동산 시장의 변화로 인한 가격 상승이 재개되지 않으면 쉽게 해소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인천 미분양 아파트 현황
인천도 23년 2월 미분양 집계에서는 1월 대비 소폭 줄어든 모습입니다. 지역별로도 크게 변동이 생긴 지역이 없는데요. 아마도 연초에 분양 단지가 많이 없었기 때문에 집계 과정 시점상 추가될 미분양 물량이 없었던 것이 아닐까 추측되는군요.
경기도 미분양 아파트 현황
2월에는 경기도 지역의 미분양 아파트가 약 700여 세대 가까이 감소했습니다. 지역별로 증가한 곳과 감소한 곳이 뒤섞여 있는데요. 가장 많이 감소한 곳은 화성시로 약 400여 세대 이상이 줄어들었습니다. 평택시와 오산시 역시 약 200여 세대 넘게 감소한 모습입니다. 반면에, 의정부시와 광명시는 소폭 증가했는데요.
도시 규모 대비로 따지면 이정도 증가율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23년 2월 집계된 미분양 아파트 현황을 보면, 전국적으로 큰 변화가 없는 편입니다. 따라서, 따로 언급할 지역도 없어 많이 생략하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서두에 이야기한 것처럼 집계 대상이 되는 1~2월의 분양 단지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미분양이 없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설 명절 이후 대거 건설사들이 분양을 시작함으로써 높은 청약 경쟁률을 보이는 곳도 있는 반면, 청약 미달이 발생하는 곳도 속출하고 있기 때문에 3월부터는 다시금 미분양이 증가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23년 2월 기준 미분양 아파트 자료를 살펴 봤습니다. 전국적으로 미분양이 없다는게 다행이기도 하면서 한편으로 태풍 전야처럼 앞으로 또 갑작스러운 증가가 발생하는게 아닐까 하는 우려도 됩니다. 규제 완화 등으로 인해서 시장 분위기도 호전되는것 같기도 하지만, 섣불리 판단하기는 이른 것 같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
'부동산 이야기 > 부동산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년 3월에 보는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대구 전국 미분양 아파트 (0) | 2023.04.30 |
---|---|
23년3월 KB 월간 통계, 앞으로의 전망 (2) | 2023.04.04 |
23년 2월 KB부동산 월간 통계, 앞으로도 주택 시장 어두울까? (1) | 2023.03.02 |
23년 1월에 보는 미분양 아파트 지역별 정보, 전북과 경북 미분양 증가? (5) | 2023.03.01 |
23년 1월 KB부동산 월간 통계, 주택 시장 전망 (2) | 2023.02.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