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12월 19일~23일 사이 분양한 아파트들의 청약결과를 확인해 볼텐데요. 결과를 보고 놀랐습니다. 분양 시장의 겨울이 왔음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거의 대부분의 주요 분양단지들이 대규모로 청약 미달되었습니다. 세대수도 많기 때문에 1, 2개월 뒤에는 미분양 아파트 물량으로 올라올 것으로 보이는데요. 보면서 조금 두렵기까지 합니다.
12월 셋째주에 분양한 주요단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음성 아이파크
- 영종 오션파크 모아엘가 그랑데
- 옥동 경남아너스빌 ubc
- 학산 한신더휴 엘리트파크
- 힐스테이트 선화 더와이즈
- 힐스테이트 인천시청역
이외에도 더샵 지제역 센트럴파크 2블록, 마포 더 클래시, 강동 헤리티지 자이, 한신더휴 조치원 단지들이 있으나 일반분양 물량이 적은 단지들이기 때문에 따로 언급은 하지 않지만, 지금 시장에 불행중 다행으로 이 단지들은 청약이 미달없이 무사히 끝났습니다. 하지만, 위에 언급된 단지들은 그 결과가 상대적으로 더 처참하게 느껴지네요.
■ 음성 아이파크 아파트 분양
확인해야 할 단지가 많은 관계로 분양가와 입지분석, 가격 비교 정보는 예전에 포스팅 내용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충북혁신도시 생활권에 분양하는 '음성 아이파크' 정보와 청약 신청
■ 음성 아이파크 청약 결과와 경쟁률 및 미달 세대수
충북 음성 아이파크의 청약 접수 결과와 미달 세대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604세대를 분양 공급했지만, 실제 청약 신청 접수 건수가 143건에 불과힙니다. 604세대 중에서 총 465세대가 청약 미달되었네요. 미달 세대수가 너무 크기 때문에 1~2개월 내에 충북 지역에 꽤 많은 수의 미분양 물량의 증가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순위에서 타입별 청약 경쟁률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177타입의 대형만 3세대 모두 마감되었고, 나머지는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경쟁률으르 보이고 있습니다. 충북혁신도시의 생활권의 외곽에 위치한 입지 탓이기도 하지만, 찬바람이 불고 있는 시장 분위기도 반영되어 있는 것이겠죠.
■ 영종 오션파크 모아엘가 그랑데 아파트 분양
인천 영종국제도시의 분양 단지입니다. 마찬가지로 자세한 분양 정보는 아래에 링크된 이전 포스팅 내용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영종 오션파크 모아엘가 그랑데 분양가와 청약 일정 총정리
■ 영종 오션파크 모아엘가 그랑데 청약 결과와 경쟁률 및 미달 세대수
인천 영종 오션파크 모아엘가 그랑데의 청약 접수 결과와 미달 세대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생각보다 훨씬 심각해보이는군요. 558세대를 분양하는데 단 86세대만 접수했습니다. 5분의 1도 안되는 접수 건수로 인해 청약 미달 세대수가 400여 세대에 달합니다. 참고로, 해당 단지의 주변에 분양한 단지들도 이미 미분양이 많은 상태이기 때문에 파장이 더 클것 같은데요. 다만, 이 결과가 영종국제도시에 한정된 것일지 인천 전체 분양 시장을 반영하는 것인지는 자세히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타입별 1순위 청약 경쟁률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미 위에서도 봤지만, 국민 평형이라 불리는 84타입조차 0.02 대 1의 처참한 경쟁률을 보이고 있네요. 대형 평형들 역시 공급세대수가 12세대 이하로 적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낮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영종국제도시의 경우는 인천에서도 고립된 외곽지역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예상은 된 부분이었지만, 점점 낮아지는 경쟁률은 생각보다 이 지역 시장에 타격이 클것 같습니다.
■ 옥동 경남아너스빌 ubc 아파트 분양
이번에는 울산 남구 옥동에 위치한 분양 단지입니다. 울산 남구 옥동은 신정동과 더불어 지역민들이 선호하는 지역입니다만, 해당 단지는 옥동에서도 거의 외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따로 다루지 않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옥동 경남아너스빌 ubc 청약 결과와 경쟁률 및 미달 세대수
옥동 경남아너스빌 ubc의 청약 접수 결과와 미달 세대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319세대 분양 공급에 총 241건이 청약 접수되었고, 최종 청약 미달 세대수는 85세대입니다. 3분의 1에 해당하는데요. 외곽에 위치하면서도 대형평형대 구성으로 높은 분양가가 책정되어 어느 정도 예상이 되던 결과이기 때문에 새로울 것은 없지만, 이번 주간에 분양하는 단지들 중에 청약미달된 단지가 추가되었다는 점에서는 달갑지는 않네요.
청약 경쟁률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참 아찔해 지는 경쟁률 수치가 아닐 수 없네요. 그나마 대형 평형대에 외곽에 위치하는 단지라서 그렇다고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 학산 한신더휴 엘리트파크 아파트 분양
포항 북구에 분양하는 단지입니다. 자세한 분양 정보는 아래에 링크된 이전 포스팅 내용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학산 한신더휴 엘리트파크' 분양 정보와 청약 일정 및 조건
■ 학산 한신더휴 엘리트파크 청약 결과와 경쟁률 및 미달 세대수
해당 단지의 청약 접수 결과와 미달 세대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84타입을 제외하고는 많은 세대가 청약 미달되었습니다. 청약미달 세대수가 1,437세대 공급물량 중에서 절반에 가까운 659세대에 이르는군요. 그나마 같은 기간에 분양한 단지들 중에서는 입지가 괜찮은 편에 속하는 분양 단지였는데, 역시 전체적인 시장 한파를 피할 수는 없었나 봅니다.
■ 힐스테이트 선화 더와이즈 아파트 분양
대전 중구 선화동에 분양하는 단지입니다. 자세한 분양 정보는 아래에 링크된 이전 포스팅 내용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힐스테이트 선화 더와이즈' 분양가와 청약 조건, 일정
■ 힐스테이트 선화 더와이즈 청약 결과와 경쟁률 및 미달 세대수
해당 단지의 청약 접수 결과와 미달 세대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836세대 공급물량 중에서 689세대가 청약 미달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상업지구에 위치하는 만큼 녹지가 부족하고, 아이를 키우는 수요자의 입장에서는 거주환경으로 좋다고 보기는 힘든 입지인데요. 그나마도 인근 아파트 가격이 고점 대비 많이 하락한 탓에 가격 경쟁력도 없기 때문에 청약결과가 좋지는 않을꺼라 예상한 바였지만, 미달된 세대수가 입지에 비해서는 과하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유성구의 갑천2지구 트리풀시티 분양 결과와 비교하면 상당히 대조적이네요. 대전 역시 1~2개월 내로 미분양 아파트 물량이 다수 올라올 것으로 보이네요.
■ 힐스테이트 인천시청역 아파트 분양
이번에는 영종 오션파크 모아엘가 그랑데와 더불어 인천에 분양한 단지입니다. 자세한 분양 정보는 아래에 링크된 이전 포스팅 내용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힐스테이트 인천시청역 청약 결과와 미달 세대수
힐스테이트 인천시청역 단지의 청약 접수 결과와 미달 세대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해당 단지는 400세대 분양 공급에 223세대가 청약 미달되었습니다. 거의 공급물량의 절반에 해당하는 세대수인데요. 청약 접수 건수조차도 270건 밖에 되지 않는군요. 공급 세대수가 적은 84타입의 경우는 다행히 1순위에서 마감되었네요.
영종 오션파크 모아엘가 그랑데의 경우 영종국제도시라는 특수한 상황이기 때문에 인천 부동산 시장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힐스테이트 인천시청역의 경우 분양가의 부담을 제외하고는 인천지하철2호선의 초역세권에 GTX의 호재가 있는 인천시청역도 인접한 우수한 입지로 볼 수 있음에도 미달되었다는 것은 현재의 인천 부동산 시장의 적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검단 신도시의 입주와 분양의 영향도 적지 않은 상황이죠. 그동안 프리미엄이 억대까지 치솟던 단지들이 마피(마이너스 프리미엄)에 거래되는 일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실거주 목적이라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인천은 한동안 멀리해야될 것으로 보이는군요.
이것으로 크리스마스가 있던 주간에 분양한 단지들의 청약 결과들을 확인해 봤는데요. 그 결과가 심상치 않습니다. '공급이 부족하면 가격은 오르게 되어 있다'와 '전국의 부동산 사이클은 다르기 때문에 내리는 지역이 있으면 오르는 지역도 있다'라는 말들은 부동산 공부를 한번이라도 해본 분들이라면 아마도 이런 이야기들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이런 가르침에 따라 투자자들은 전국을 대상으로 하여 공급이 부족한 지역에 몰려가 아파트 투자를 했었던 것이죠.
하지만, 이번 분양 결과로만 본다면 지역이나 입지와는 크게 상관없이 전국 거의 대부분이 미달되었기 때문에 이 이야기들이 모두 틀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적어도 부동산 전문가들 역시 지금와서 이런 이야기를 외치는 사람은 없습니다. 물론, 맞던 시점과 시기도 있었겠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죠.
공급이 일시적으로 몰려서 그럴수 있다고도 할 수 있지만, 매매가와 더불어 실수요 지수라고 볼 수 있는 전세가까지 같이 하락해서 역전세가 넘쳐나고 있다는 것도 이런 부동산 시장 분위기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의견보다는 본인의 판단이 더 중요한 시점입니다.
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취득세 중과 완화 및 양도세 중과 배제 1년 유예 등의 조치 들은 12월 21일부로 소급적용한다고는 했지만, 내년 2월의 입법과정이 남아 있고 여야 합의 문제로 지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또한, 아파트 임대사업자 등록 역시 혜택보다는 규제가 많기 때문에 다주택자들의 호응을 이끌어 내기에는 많이 부족해 보이구요. 이런 정부 정책이 큰 영향을 미치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시기상으로도 뒤쳐지고 있으니 기대하기는 더더욱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정부의 대출이나 규제 완화는 큰 영향을 미치기는 어렵고, 미국 금리가 그 주도권을 쥐고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지금 FOMC의 입장을 보면 금리 인상 폭은 줄이되 인상 방향은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이므로 이 시간은 꽤 오래 갈것 같은데요. 부동산을 자주 접하게 되는 입장에서는 참 답답하기만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
올림픽파크 포레온(둔촌주공) 아파트 청약 결과 및 분석
'힐스테이트 선화 더와이즈' 분양가와 청약 조건, 일정
'호반써밋 그랜드 에비뉴'(광명 10R구역) 분양 정보와 청약 조건, 일정
'부동산 이야기 > 분양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분양, 아파트 청약 결과와 경쟁률은? (2) | 2022.12.30 |
---|---|
'창원 롯데캐슬 포레스트' 분양 정보와 청약 조건, 일정 총정리 (4) | 2022.12.29 |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분양 정보와 청약 조건, 일정 총정리 (1) | 2022.12.18 |
'호반써밋 그랜드 에비뉴'(광명 10R구역) 분양 정보와 청약 조건, 일정 (2) | 2022.12.17 |
'도심역 한양수자인 리버파인' 분양정보와 아파트 청약 결과는? (2) | 2022.12.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