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이야기/분양 정보

2022년 8월 둘째주 전국 아파트분양,아파트청약일정, 분양가(ft. 청약홈) - 2편

by 머니블루 2022. 8. 6.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앞선 1편 포스팅에 이어 청약홈에 발표된 2022년 8월 둘째주 분양하는 전국 아파트분양 일정, 분양가, 분양평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아파트 분양하는 지역의 부동산 지표와 분양 아파트들의 아파트청약 결과를 예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8월 둘째주 분양 정보 포스팅에서는 분량으로 인해 1편과 2편으로 나눠서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1편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2.08.04 - [부동산 이야기/분양 정보] - 2022년 8월 둘째주 전국 아파트분양,아파트청약일정, 분양가(ft. 청약홈) - 1편

 

2022년 8월 둘째주 전국 아파트분양,아파트청약일정, 분양가(ft. 청약홈) - 1편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약홈에 발표된 2022년 8월 둘째주 분양하는 전국 아파트분양 일정, 분양가, 분양평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아파트 분양하는 지역의 부동산 지표와 분양 아파트들의 아파트청

moneyblue.tistory.com

 

  이번에 분양하는 단지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청약홈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2022년 8월 둘째주 전국 아파트 분양 단지 정보 (분양일정, 분양세대수, 분양가, 분양평형)
2022년 8월 둘째주 전국 아파트 분양 단지 정보 (분양일정, 분양세대수, 분양가, 분양평형)

 

■ 서면4차 봄여름가을겨울

 

■ 서면4차 봄여름가을겨울 아파트 분양 정보 (분양평형 및 분양가)

  이번에 소개할 아파트분양 단지는 부산진구 당감동에 분양하는 '서면4차 봄여름가을겨울'입니다. 총 607세대에, 일반공급 256세대, 특별공급 351세대를 분양 공급합니다. 22평, 34평, 36평의 3가지 평형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6평 기준 분양가는 6.4억 수준입니다. 타입별 공급세대수와 분양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서면4차 봄여름가을겨울 아파트 평형대와 분양가
서면4차 봄여름가을겨울 아파트 평형대와 분양가

 

 서면4차 봄여름가을겨울 입지와 주변시세, 청약 결과 전망

 

   서면4차 봄여름가을겨울 아파트분양 단지의 입지와 주변시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분양하는 서면4차 봄여름가을겨울은 부산에서 손꼽히는 서면 상권 인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도에서보다시피 지하철 1, 2호선이 지나고 있고, 부전역을 통해서 동해선을 이용할 수 있으며, 롯데호텔, 롯데백화점 뿐만 아니라 킴스클럽, 시장 등이 위치하며, 분양 단지 북쪽으로는 롯데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의 대형 마트와 같은 각종 인프라 뿐만 아니라, 부산시민공원과 같은 녹지까지, 이처럼 무엇하나 부족함이 없는 입지를 가진 곳입니다.

 

  서면4차 봄여름가을겨울 바로 옆에는 2019년 4월에 입주한 서면봄여름가을겨울 2차가 있는데요. 36평의 실거래가 5.8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도에서 보다시피 근처 단지의 실거래가는 서면4차 봄여름가을겨울의 분양가를 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당첨시에는 시세차익을 기대하기 힘들지만, 2년 뒤에 입주하는 신축아파트를 미리 선점한다는 관점에서는 조금 아쉽긴 하지만, 고분양가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청약 결과를 참고하기 위해서 북쪽 부암동에 22년 3월에 분양한 부암2차 비스타동원아트포레의 청약 결과를 보면 평균 청약경쟁률 10.99 대 1로써 무난히 1순위에서 완판되었습니다. 이런 결과를 감안하면 서면4차 봄여름가을겨울은 부원역 바로 옆에 위치한 역세권 단지로써 부암2차 비스타동원아트포레 이상의 청약 결과를 보일 것으로 전망해 봅니다.

 

■ 유보라 천안 두정역

 

■ 유보라 천안 두정역 아파트 분양 정보 (분양평형 및 분양가)

  다음으로 소개할 아파트분양 단지는 충남 천안 서북구 두정동에 분양하는 '유보라 천안 두정역'입니다. 총 556세대로써 그중에서 일반공급 265세대, 특별공급 291세대를 분양 공급합니다. 32평, 33평의 2가지 평형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3평 기준 분양가는 4.3억 수준입니다. 타입별 공급세대수와 분양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유보라 천안 두정역 아파트 타입별 분양가
유보라 천안 두정역 아파트 타입별 분양가

 

■ 유보라 천안 두정역 입지와 주변시세

  유보라 천안 두정역 아파트분양 단지의 입지와 주변시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보라 천안 두정역 입지와 주변 시세, 주변 분양 아파트
유보라 천안 두정역 입지와 주변 시세, 주변 분양 아파트

 

  두정역 바로 앞에 위치한 천안 두정역 푸르지오는 973세대로써 2009년 11월에 입주한 14년차의 아파트인데, 3.9억의 실거래가를 유지하며 매매가가 올라가는 모습입니다. 지도상의 오른쪽에 보이는 e편한세상두정 3차아파트는 992세대로써 2017년 2월에 입주했습니다. 최근 3년간 꾸준히 시세가 상승하여 현재 실거래가는 4.7억입니다. 그 옆에 있는 포레나천안 두정은 22년 3월 입주한 신축 아파트로써 현재 전국적인 부동산 정체 영향으로 실거래가 4.1억을 나타내고 있지만, 그전에는 4억대 후반에서 5억까지 거래된 바 있습니다. 두정역 맞은편의 두정역 효성해링턴플레이스는 2020년 4월에 입주한 2,586세대 규모의 대단지입니다. 현재 실거래가는 5.3억이죠. 

  이와 같이 나열해보면 14년차의 천안 두정역 푸르지오가 3.9억이고, 두정역 효성해링턴플레이스가 5.3억, 그리고 22년 3월 입주한 포레나천안 두정이 4.1억이라면 비슷한 입지에 2년 뒤에 입주하게 될 신축 아파트의 분양가가 4.3억이라면 꽤 저렴한 금액으로 보입니다. 

  지상철인 두정역으로 인해 동쪽으로 단절된 지역에 위치함으로써 두정역 서쪽의 상권이나 여러가지 인프라를 누리는데는 조금 불편한 입지라는 것은 조금 아쉽네요.

  청약 경쟁률로는 7월에 분양을 마친 부성지구의 천안부성지구한라비발디가 외진 작은 택지지구임에도 불구하고, 1.78 대 1로 완판되었는데요. 이보다는 두정역과 가까운 입지를 가진 유보라 천안 두정역 분양 단지가  2자리수까지는 아니더라도 더 좋은 결과를 보여줄 것으로 전망해 봅니다.

  

■ 익산 남중동 광신프로그레스 더센트로

 

■ 익산 남중동 광신프로그레스 더센트로 아파트 분양 정보 (분양평형 및 분양가)

  이번에 소개하는 단지는 전북 익산 남중동에 분양하는 '익산 남중동 광신프로그레스 더센트로'입니다. 총 541세대에 일반공급 259세대, 특별공급 282세대를 분양 공급합니다. 33평의 단일 평형대로만 구성되어 있고, 33평 기준 분양가는 3.5억 수준입니다. 타입별 공급세대수와 분양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익산 남중동 광신프로그레스 더센트로 아파트 평형대와 분양가
익산 남중동 광신프로그레스 더센트로 아파트 평형대와 분양가

 

 익산 지역 지표

 

  분양 단지를 분석하기 전에 익산 지역에 대해 먼저 알아 보겠습니다.

 

전북 익산시 인구수 변화 추이
전북 익산시 인구수 변화 추이

 

 익산시 전체의 인구는 27만 6천명 정도로써 전북에서는 전주에 이어 2번째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다음은 26만 4천명 정도의 군산이 뒤를 잇고 있습니다. 전북에서는 익산도 꽤 큰 도시에 속합니다. 하지만, 위 그래프에서 보다시피 인구가 30만명에서 지속적으로 줄고 있는 모습입니다. 상급 도시인 전주나 기타 지역으로의 유출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죠.

 

전북 익산시 세대수 변화 추이
전북 익산시 세대수 변화 추이

 

  세대수는 13만 가구 정도로써 인구수가 줄고 있는 것에 비해 아직은 다행히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만약, 인구수와 세대수가 같이 줄어들고 있다면 그 지역에 대한 진입은 고려를 해봐야겠죠. 인구가 10만 정도 밖에 안되는 지역이라면 인구가 줄면서 세대수가 증가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지만, 익산처럼 30만 명에 가까운 정도로라면 괜찮다고 보여집니다.

 

 

  2022년 8월 1일 기준으로 익산 내에서는 익산역 인근에 위치한 모현동이 3만 8천명 정도로 가장 인구가 많고, 이번에 분양하는 단지가 위치한 남중동은 인구수로는 8번째 정도 규모이며, 1만 1천명 정도의 인구수에 6천여 세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크지는 않은 곳이죠.

 

전북 익산 분위지도
전북 익산 분위지도

 

  아파트 평당가 순으로 익산 지역을 4단계로 나눈 분위지도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란색 점이 가장 비싼 아파트라는 의미고, 그뒤로 빨간색, 노란색 순입니다. 지도상에서 익산역을 기준으로 좌측에 점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데요. 이곳이 인구가 가장 많은 모현동 지역입니다. 아파트 단지수와 인구는 어느 정도 비례하는 면이 있죠. 반면에 지도에 표시된 별모양이 이번에 분양하는 남중동 광신프로그레스 더센트로의 위치인데요. 남중동 주변으로는 거의 아파트가 없습니다. 대부분이 빌라나 단독주택으로 이뤄진 곳으로 도로 정비 상황 등이 좋은 편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표에서 보듯이 익산시 평당가는 광역시나 수도권 등과 비교하면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34평 기준으로 어양 e편한세상이 실거래가 4.7억 원으로 익산에서 가장 높은 가격이니까요.

 

전북 익산 아파트 매매와 전세 가격 변동
전북 익산 아파트 매매와 전세 가격 변동

 

  전북 익산은 가파른 상승후 2012년부터 거의 9년 가까이 부동산 가격이 정체되어 있다가 21년에서야 상승을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현재 부동산 시장 분위기처럼 매매지수 끝이 살짝 꺾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어떤 쪽으로 방향을 잡았는지는 조금더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전북 익산 아파트 미분양 물량 변화
전북 익산 아파트 미분양 물량 변화

 

  위의 매매, 전세 그래프에서 보듯이 이전에는 매매 그래프와 유사하게 미분양 물량의 증가와 감소가 반복되었으나 최근 상승세가 시작된 만큼 아파트 미분양 물량이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진행하는 분양에서는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북 익산 아파트 입주 예정 공급 물량
전북 익산 아파트 입주 예정 공급 물량

 

  2012년부터 시작된 부동산 시장 보합 분위기로 인해 분양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최근까지 익산의 아파트 공급은 늘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시장의 반등세가 있었으나, 다시 미분양 누적과 함께 조정기간을 거치게 되었습니다. 작년과 올해는 어느 정도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전에 누적된 공급 부족을 메꾸기는 충분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최근 1년간의 상승세가 그것을 증명하는 듯한 모습인데요. 하지만, 2024년부터는 공급 과잉으로 인한 익산의 부동산 시장 전망이 불투명해 보이는군요.

 

익산 남중동 광신프로그레스 더센트로 입지와 주변시세, 청약 결과 전망

 

  익산 남중동 광신프로그레스 더센트로 아파트분양 단지의 입지와 주변시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익산 남중동 광신프로그레스 더센트로 입지와 주변 시세, 주변 분양 아파트
익산 남중동 광신프로그레스 더센트로 입지와 주변 시세, 주변 분양 아파트

 

  위에서 언급했듯이 어양 e편한세상이 34평 기준 4.7억으로 익산에서 대장 아파트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3평 기준 3.5억원의 분양가가 책정된 남중동 광신프로그레스 더센트로는 가격면에서는 메리트가 있어 보이는데요. 하지만, 여러 아파트 단지들과 중앙체육공원, 산업단지를 바로 앞에 위치한 어양 e편한세상과 동일한 입지로 볼 수는 없겠지만, 남중동 광신프로그레스 더센트로 역시 익산 최대 상권인 익산역 상권에 인접해 있고, 산업단지와의 거리도 멀지 않다는 점은 장점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적은 미분양 물량과 상승세의 부동산 시장 분위기, 대장 아파트 대비 저렴한 분양가, 그리고 부족한 아파트 입주 공급 물량 등을 감안하면 충분히 좋은 청약 결과를 보여줄 것으로 전망해 봅니다.

 

■ 창원자이 시그니처

 

■ 창원자이 시그니처 아파트 분양 정보 (분양평형 및 분양가)

  이번에 소개하는 단지는 경남 창원 성산구 가음동에 분양하는 '창원자이 시그니처'입니다. 총 786세대 규모의 단지에, 일반공급 215세대, 특별공급 238세대로 총 453세를 분양 공급합니다. 24평, 30평, 33평 3가지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고, 33평 기준 분양가는 6.2억 원입니다. 타입별 공급세대수와 분양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창원자이 시그니처 아파트 평형대와 분양가
창원자이 시그니처 아파트 평형대와 분양가

 

창원자이 시그니처 입지와 주변시세, 청약 결과 전망

 

  창원자이 시그니처 아파트분양 단지의 입지와 주변시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원자이 시그니처 입지와 주변 시세, 주변 분양 아파트
창원자이 시그니처 입지와 주변 시세, 주변 분양 아파트

 

  해당 단지가 있는 성산구는 창원 대장 아파트인 용지 아이파크, 용지 레이크더샵이 위치해 있고, 종합운동장, 창원시청, 롯데백화점 창원점 뿐만 아니라 LG전자 창원공장 등 일자리와 공원, 상권 등을 골고루 갖춘 입지입니다. 도시 전체가 계획적으로 조성되어 지도를 보는 것만으로도 뭔가 편안한 느낌을 가질 정도로 잘 배치되어 있죠. 입지에 대해서는 더 말할 것이 없을 정도입니다.

 

 

  바로 시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원자이 시그니처 33평 기준 분양가가 6.2억입니다. 분양 단지 아래에 있는 창원센텀푸르지오의 33평 실거래가격이 7.4억, 그 옆에 창원가음꿈에그린 34평이 6.9억입니다. 오른쪽의 창원더샵센트럴파크3단지 33평이 7.2억, 2단지가 7억이군요. 연식은 굳이 보지 않았습니다.

 

  2년 뒤에나 입주할 창원자이 시그니처가 입지상의 큰 차이가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1억 원 정도 저렴해 보입니다. 이미 실거래가가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당첨 즉시 시세차익으로써의 비교가 이정도인 것이고, 입주시 프리미엄을 고려하면 1.5~2억의 시세 차이가 난다고 봐야겠죠.

 

 

  특히 창원 성산구는 위의 그래프에서 보듯이 중동 유니시티 입주가 있었던 2017~2018년을 제외하고는 2025년 전까지는 아파트 입주가 현저히 부족한 상태입니다. 아마도 전세난도 심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세입자들은 내 집을 갖고 싶어하면서 청약으로 눈을 돌리게 되기도하죠. 이런 결과를 근거로 보면, 창원자이 시그니처는 2자리수 이상의 청약 경쟁률을 보일 것으로 청약 결과를 전망해봅니다.

  

■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 1단지

 

■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 1단지 아파트 분양 정보 (분양평형 및 분양가)

  이번에 소개하는 단지는 대전 서구 정림동에 분양하는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 1단지'입니다. 총 659세대의 대단지에, 일반공급 315세대, 특별공급 344세대를 분양 공급합니다. 33평의 단일 평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33평 기준 분양가는 5.2억입니다. 타입별 공급세대수와 분양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 1단지 아파트 평형대와 분양가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 1단지 아파트 평형대와 분양가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 1단지 입지와 주변시세, 청약 결과 전망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 1단지 아파트분양 단지의 입지와 주변시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화포레나 대전월평공원 1단지 입지와 주변 시세, 주변 분양 아파트
한화포레나 대전월평공원 1단지 입지와 주변 시세, 주변 분양 아파트

 

  이번에 분양하는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은 같은 이름이지만, 특이하게 1단지는 정림동에, 2단지는 도마동에 속해 있습니다. 1단지와 2단지의 경계를 기점으로 정림동과 도마동이 나뉘어 지는군요. 하지만, 두 단지의 입지나 평형, 분양가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아래의 시세를 보면서 같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 2단지

 

■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 2단지 아파트 분양 정보 (분양평형 및 분양가)

  이번에 소개하는 단지는 대전 서구 도마동에 분양하는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 2단지'입니다. 총 690세대의 대단지에, 일반공급 339세대, 특별공급 351세대를 분양 공급합니다. 33평의 단일 평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33평 기준 분양가는 5.2억입니다. 타입별 공급세대수와 분양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 2단지 아파트 평형대와 분양가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 2단지 아파트 평형대와 분양가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 2단지 입지와 주변시세, 청약 결과 전망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 2단지 아파트분양 단지의 입지와 주변시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화포레나 대전월평공원 2단지 입지와 주변 시세, 주변 분양 아파트

 

  위의 한화포레나 대전월평공원 1단지에서의 주변시세를 보기 위한 지도는 동쪽을 위주로 봤는데요. 2단지의 주변시세는 도솔산을 기준으로 서쪽에 위치한 도안신도시의 시세와 비교해 보기 위해서 다르게 표시해 봤습니다.

 

  해당 분양 단지 남쪽에 위치한 복수동의 복수센트럴 자이는 2019년 8월 입주한 1,102세대의 대단지인데, 현재 6.2억 정도의 실거래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8월에 입주한 도마동의 도마e편한세상포레나는 6.3억에 실거래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지도상에서 보는 왼쪽의 도안신도시에 위치한 33평 기준 5억~10억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도안신도시와의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복수센트럴 자이도마e편한세상포레나와 시세를 비교해 보면 5.2억의 분양가는 약 1억 원 정도는 저렴해 보입니다. 다만, 최근 대전의 상승세가 꺾인 점이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인데요. 근래에 이 지역에 분양하는 단지가 없다는 점과 대전광역시와 그 주변 지역의 수요, 그리고, 메리트 있는 분양가를 감안하면 충분히 좋은 청약 결과를 보일 것으로 전망해 봅니다.

 

 


 

  이상으로 2022년 8월 둘째주에 진행되는 전국아파트분양 일정과 분양가, 입지 분석 그리고 그에따른 청약 결과를 예상해 보았습니다. 소규모 분양 등을 제외한다고 해도 11개 아파트 분양이 진행되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이번에도 1편과 2편으로 나눠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

[부동산 이야기/부동산 투자] - 좋은 아파트 고르는 방법

 

좋은 아파트 고르는 방법

처음 집을 장만할때, 여러가지를 고려하게 됩니다. 직장과의 거리와 교통편, 주변의 대형마트 유무, 유치원을 포함한 아이들의 학군까지 생각해야 될 것이 참 많습니다. 특히, 일반 주택이 아닌

moneyblue.tistory.com

[부동산 이야기/분양 정보] - 아파트청약의 준비와 당첨 확률 높이는법

 

아파트청약의 준비와 당첨 확률 높이는법

아파트로 내집마련의 수단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기존 아파트를 매매하는 방법도 있고, 새로 지어지는 아파트를 분양받는 방법도 있겠죠. 그리고, 아파트를 분양받기 위해서는 청약을 해

moneyblue.tistory.com

[유용한 일상생활정보] - 전세금을 지키는 안전장치와 못받았을때 대처방법

 

전세금을 지키는 안전장치와 못받았을때 대처방법

매매와 달리 잠시 남의 집에 머무르는 전셋집. 계약일을 채우고 전세금을 온전히 돌려받고 나가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 내가 전세금을 되돌려 받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이번 포스팅

moneyblue.tistory.com

[일상다반사] - 전세계약할때, 인터넷 전입신고와 확정일자 받는 법

 

전세계약할때, 인터넷 전입신고와 확정일자 받는 법

 안녕하세요. 재테크 블로거 머니블루입니다. 전세계약을 처음해 보시는 예비세입자들은 요즘 깡통전세다, 전세사기다 해서 마음이 불안하기만 한데요. 자칫하면 자신이 그 뉴스의 주인공이

moneyblue.tistory.com

2022.07.03 - [부동산 이야기/분양 정보] - 22년 7월 첫번째 전국 아파트분양,아파트청약일정, 분양가(ft. 청약홈)

 

22년 7월 첫번째 전국 아파트분양,아파트청약일정, 분양가(ft. 청약홈)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약홈에 나온 2022년 7월 처음 분양하는 전국 아파트분양 일정, 분양가, 분양평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아파트 분양하는 지역의 부동산 지표와 분양 아파트들의 아파트청약 결

moneyblue.tistory.com

2022.07.10 - [부동산 이야기/분양 정보] - 2022년 7월 첫째주 전국 아파트 분양 일정, 분양가, 분양 정보, 아파트청약 결과,미분양아파트(ft.청약홈)

 

2022년 7월 첫째주 전국 아파트 분양 일정, 분양가, 분양 정보, 아파트청약 결과,미분양아파트(ft.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약홈에 나온 2022년 7월 처음 분양하는 전국 아파트분양 일정, 분양가, 분양평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아파트 분양하는 지역의 부동산 지표와 분양 아파트들의 아파트청약 결

moneyblu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