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일상생활정보

황제의 병이라 불리는 '통풍',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by 머니블루 2022. 6. 8.
반응형

  '통풍'이라고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저 역시 말로만 들었을뿐 어릴때는 주변에 통풍을 앓았다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원래 ‘통풍’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왕과 귀족에게 잘 생긴다고 하여 일명 ‘황제병’이라고 불릴 정도로 일반인들에게 그렇게 흔한 병은 아니었는데요, 지금은 식습관이 바뀌면서 아주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나이가 먹어가면서 제 주변의 지인들 몇명도 자신도 통풍을 앓고 있다고 하며, 술자리를 많이 피하더라구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듯 매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통풍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이란

 

통풍의 개념


  ‘통풍’이란 관절이 갑자기 벌겋게 부어오르면서 심한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통풍은 요산에 의하여 일어나는데, 요산은 우리 몸의 세포가 죽으면 나오는 ‘퓨린’이란 물질에서 만들어지며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통풍 환자들은 혈중에 요산이 너무 많아 관절이나 여러 조직에 결정 형태로 쌓이게 되고. 이렇게 쌓인 요산 결정이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을 일으키며 발생하게 됩니다.

 

 통풍의 원인

 

통풍으로 인한 발가락 통증
통풍으로 인한 발가락 통증


  통풍은 요산에 의하여 생기는데, 요산 치가 높아지는 데는 두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한 가지는 몸 안의 요산 생산량은 정상이지만 신장이 요산을 충분히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이고, 또 하나는 우리 몸이 너무 많은 양의 요산을 만드는 경우입니다. 간혹 약제 또는 유전적인 원인에 의하여 통풍이 생기기도 하며 비만, 음주, 음식물도 통풍이 생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통풍의 증상

 

주로 발가락 통증부터 시작하는 통풍
주로 발가락 통증부터 시작하는 통풍



  통풍이 생기면 주로 관절에 찌릿하고 극심한 통증이 생깁니다. 통풍이라는 병명도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고 해서 붙었다고 하는데요.

  증상은 엄지발가락 관절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지만, 무릎이나 팔꿈치, 손가락 같은 다른 관절에 증상이 생기기도 해요. 관절 부위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고 열감이 느껴지면서 퉁퉁 붓고, 피부 아래에 울퉁불퉁한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이런 통증은 주로 늦은 밤, 이른 새벽에 갑자기 시작돼서 ‘통풍 발작’이라고도 부릅니다.

 통풍의 치료

 

 1. 약물요법


  갑자기 시작되는 엄지발가락의 심한 통증과 부어오름, 그리고 발적과 열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급성 통풍성 관절염은 소염 진통제를 사용하여 통증을 조절합니다. 또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일주일 정도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기도 합니다.

  만성통풍의 경우(일년에 두 번 이상 통풍 발작이 있는 경우, 관절 부위에 요산 결절이 만져지는 경우, 요산에 의한 신장 결석이 있는 경우)에는 적극적인 치료와 예방을 위해 요산 억제제나 요산 배출제 등이 복용하게 됩니다.

 

 2. 식이요법


▲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 섭취 제한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은 체내에서 합성되거나 식품에 들어있는 퓨린으로부터 합성됩니다. 따라서 혈중 요산 수치를 감소시키기 위해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의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 과도한 단백질 섭취 제한

  과량의 단백질 섭취는 체내에서 요산 생성을 증가시키므로 주의합니다. 육류, 생선, 가금류(닭고기, 오리고기 등), 조개류의 과식을 피합니다.

▲ 정상체중 유지

  비만은 통풍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정상체중을 유지하도록 적정량의 식사를 합니다. 그러나 급격한 체중 감소는 오히려 혈중 산성 물질(젖산과 케톤체)을 과다하게 만들어 요산의 배설을 어렵게 합니다. 따라서 체중 감량은 1달에 약 1~2kg 정도를 목표로 서서히 진행합니다.

▲ 알코올(술) 섭취 제한

  알코올의 섭취는 혈액 내 요산 생성을 증가시키며 체내 젖산을 축적시켜 요산 배설을 어렵게 합니다. 특히 맥주는 퓨린 함량도 높기 때문에 제한해야 합니다. 절주 및 금주가 필요합니다.

▲ 과도한 지방 섭취 제한

  과량의 지방은 요산의 배설을 감소시키므로 주의합니다. 튀김, 드레싱, 중화요리, 크림, 초콜릿, 버터, 버터가 많은 빵(크림빵, 페이스트리, 케이크류) 주의합니다.

▲ 수분과 채소 충분히 섭취

  소변으로의 요산 배설을 돕고, 신장결석 형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물을 하루 3L(10컵 이상) 정도로 충분히 마십니다. 채소에 풍부한 섬유질, 엽산, 비타민 C는 혈액 내 요산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므로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출처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풍은 유전적인 요인보다 후천적인 식습관으로부터 비롯되고, 대사증후군이나 심혈관질환, 신장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서 한번의 약복용으로 하는 치료보다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약, 요산 수치를 조절하는 약을 처방받았다면 통풍 발작의 증상이 없어졌더라도 꾸준히 복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비만이나 과체중이라면 규칙적으로 운동하면서 정상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면서 건강을 유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꼭 통풍 때문이 아니더라도 자신을 위해서 좋겠죠?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

[부동산 이야기/분양 정보] - 22년 6월 둘째주 전국 아파트 분양 정보

 

22년 6월 둘째주 전국 아파트 분양 정보

  이번 포스팅에서는 22년 6월 둘째주 전국 아파트 분양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고, 아파트 분양하는 지역의 부동산 지표와 분양 아파트들의 예상 청약 경쟁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6월

moneyblue.tistory.com

[부동산 이야기/세금 이야기] - 궁금한 양도소득세 질문 TOP 10

 

궁금한 양도소득세 질문 TOP 10

최근 서민의 세금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1세대 1주택 비과세 및 소득세법시행령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어떤 부분이 바뀌었고, 본인에게 해당되는지 어떤지 몰라서 주변에 계속

moneyblue.tistory.com

[유용한 일상생활정보] - 구조위치 알리는 국가지점번호란?

 

구조위치 알리는 국가지점번호란?

◈ 등산을 하던 ㄱ씨는 응급상황이 발생하자 119에 곧바로 신고했다. 국가지점번호판이 보이지 않아 정확한 위치를 설명하기 어려웠던 ㄱ씨는 ‘주소정보누리집’에 접속하여 구조대원에게 정

moneyblue.tistory.com

[유용한 일상생활정보] - 전봇대 간격과 전신주 위치정보 기능

 

전봇대 간격과 전신주 위치정보 기능

길을 가다보면 전봇대라 불리는 전신주를 흔히 볼수 있습니다. 이는 전선을 지탱하기 위해 세운 기둥인데요. 그런데, 그런 용도말고도 이 전신주는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moneyblue.tistory.com

[뉴스 스크랩] - 암호화폐 테라, 루나 코인의 끝없는 추락

 

암호화폐 테라, 루나 코인의 끝없는 추락

전쟁, 원자재 가격 상승, 공급망 대란, 주가하락 거기에 중국발 코로나19까지 대외적으로 어수선한 요즘인데요. 여기에 더 눈에 띄는 소식이 있어서 가져와 봤습니다. 바로 루나, 테라 코인 이야

moneyblue.tistory.com

[유용한 일상생활정보] - 청년 월세 지원 사업 총정리 ( 지원대상 및 기준, 신청방법, 혜택 )

 

청년 월세 지원 사업 총정리 ( 지원대상 및 기준, 신청방법, 혜택 )

처음으로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한 사회 초년생에게는 자취란 새로운 혼자만의 설레임이기도 하지만, 이제 갓 회사생활을 시작한 사회 초년생의 월급으로는 생활비 뿐만 아니라, 친구와의 식사

moneyblue.tistory.com

[부동산 이야기/분양 정보] - 22년 5월 넷째주 전국 아파트 분양 정보

 

22년 5월 넷째주 전국 아파트 분양 정보

  이번 포스팅에서는 22년 5월 넷째주 전국 아파트 분양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고, 아파트 분양하는 지역의 부동산 지표와 분양 아파트들의 예상 청약 경쟁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0세대

moneyblue.tistory.com

[유용한 일상생활정보] - 귤 껍질, 음식물 쓰레기? 일반쓰레기?

 

귤 껍질, 음식물 쓰레기? 일반쓰레기?

귤이나 바나나 같은 과일을 먹으면서 생기는 귤 껍질과 바나나 껍질과 같은 쓰레기, 항상 음식물 쓰레기인지, 아니면 일반 쓰레기인지 헷갈리시지 않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반 쓰레기와 음

moneyblue.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애드센스 광고 추가로 넣기-3편(본문상·하단 각2개씩)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애드센스 광고 추가로 넣기-3편(본문상·하단 각2개씩)

앞의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대로 그동안 광고를 추가한 방법들을 여러편에 걸쳐서 공유할 예정이며, 이번 포스팅은 그 세번째로 구글애드센스 광고를 본문 상·하단에 좌우로 2개씩 넣는 방법에

moneyblu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