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일상생활정보

전봇대 간격과 전신주 위치정보 기능

by 머니블루 2022. 3. 30.
반응형

  길을 가다보면 전봇대라 불리는 전신주를 흔히 볼수 있습니다. 이는 전선을 지탱하기 위해 세운 기둥인데요. 그런데, 그런 용도말고도 이 전신주는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봇대의 간격과 전봇대를 통한 위치 정보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신주가 정식 명칭이나 편의상 전신주보다는 전봇대로 표기하겠습니다.


  전국에는 약 850만개의 전봇대가 있습니다. 도심지는 30m, 농촌지역은 50m 이하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눈대중으로 거리를 파악할때 전신주의 갯수를 눈여겨 보시면, 쉽게 거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신주 간격(도심 30m, 농촌지역 50m)
전신주 간격(도심 30m, 농촌지역 50m)

 

  성인키 높이에는 한국전력에서 측지계로 정확하게 측정하여 붙여놓은 '전주번호찰'이란 것이 있습니다. 이는 경도와 위도를 포함한 지리정보 데이터와 선로명칭 그리고 그 선로에서 몇번째 위치한 전봇대인지를 알려주는 일종의 전봇대의 '위치정보'인 셈입니다.

  긴급구조나 도움이 필요한 위급한 상황에 처하면 인근의 전봇대를 찾아서, '전주번호찰'의 숫자를 112 또는 119에 알려주면 추가적인 위치설명 필요없이 위치를 파악하여 출동하게 됩니다.

 

전주번호찰 앞의 8자리 번호 구조
전주번호찰 앞의 8자리 번호 구조

 

  위치를 설명할때는 전봇대의 위쪽에 있는 숫자 8자리(9497B821)만 불러주면 됩니다. 이 숫자는 앞 숫자 4자리는 국가 기본도(축적 1:5,000)에서 해당 전봇대가 속한 좌표 범위를 나타내는데, 첫번째 두자리는 위도(94), 그다음 두자리는 경도(97)를 나타냅니다. 알파벳과 나머지 3개의 숫자는 세부위치(B821)를 나타냅니다.  쉽게 말해서, 전봇대가 위치한 곳의 위도와 경도, 어떤 위치의 전봇대인가를 표시하고 있는 것이죠.

 

전주번호찰 번호 구조
전주번호찰 번호 구조

 

  선로명칭인 '삼성간' 이런 명칭은 주변동네 명칭을 따서 이름을 붙인겁니다. 선로 번호로 1번~000번까지 있는데 삼성간 19 L3 R2 는 19번째 전봇대에서 왼쪽으로 분기하여 3번째(L3)에서 다시 오른쪽으로 분기하여 2번째(R2) 전봇대라는 뜻입니다. 성산간 77 L2 A3 와 같이 알파벳 A나 H로 시작하는 전봇대는 보통 L2전주 앞이나 뒤에 있는 전봇대입니다. 

  이 번호가 접수되면 경찰의 112신고 통합 시스템과 119 상황실 지리정보시스템과 연동되어 신고자의 정확한 위치가 파악됩니다. 흔히 사용하는 휴대폰 GPS위치추적시스템보다도 훨씬 정확하죠. 휴대폰 GPS위치추적의 경우 휴대폰 내부의 GPS와 인근의 중계기를 통한 측량법으로 파악하기 때문에 추적반경이 도심권에서는 500m, 도심권을 벗어나면 2~3km나 되지만, 전봇대의 경우 25m 범위 안에서 위치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위급한 상황에서 1~2분 차이로 골든 타임을 놓치게 되면 안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겠죠.


 

  만약, 전봇대에 이 '전주번호찰'을 가리는 광고 스티거나 전단지를 붙이게 되면, 벌금 500만원 이하에 처하게 될뿐만 아니라 위급한 상황시 피해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가 되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인근 지역에 전봇대가 없을 경우에는 모바일 서비스를 통한 '국가지점번호'를 찾아서 알려주거나 주변의 맨홀뚜껑 위의 번호 등도 위치를 알려줄수 있으니 긴급한 상황에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

[유용한 일상생활정보] - 황제의병이라 불리는 '통풍',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황제의병이라 불리는 '통풍',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통풍'이라고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저 역시 말로만 들었을뿐 어릴때는 주변에 통풍을 앓았다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원래 ‘통풍’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왕과 귀족에게 잘 생긴다고 하

moneyblue.tistory.com

[유용한 일상생활정보] - 8일부터 열리는 하늘길, 오래만에 가게되는 항공여행 꿀팁 모음!!

 

8일부터 열리는 하늘길, 오래만에 가게되는 항공여행 꿀팁 모음!!

드디어 긴 코로나19로 인한 고생 끝에, 6월 8일부터 본격적으로 공항과 항공기들이 2년 전의 모습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무려 2년 2개월만인데요. 그동안 해외 여행을 기다렸던 분들부터, 항

moneyblue.tistory.com

[부동산 이야기/세금 이야기] - 궁금한 양도소득세 질문 TOP 10

 

궁금한 양도소득세 질문 TOP 10

최근 서민의 세금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1세대 1주택 비과세 및 소득세법시행령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어떤 부분이 바뀌었고, 본인에게 해당되는지 어떤지 몰라서 주변에 계속

moneyblue.tistory.com

[유용한 일상생활정보] - 구조위치 알리는 국가지점번호란?

 

구조위치 알리는 국가지점번호란?

◈ 등산을 하던 ㄱ씨는 응급상황이 발생하자 119에 곧바로 신고했다. 국가지점번호판이 보이지 않아 정확한 위치를 설명하기 어려웠던 ㄱ씨는 ‘주소정보누리집’에 접속하여 구조대원에게 정

moneyblue.tistory.com

[유용한 일상생활정보] - 청년 월세 지원 사업 총정리 ( 지원대상 및 기준, 신청방법, 혜택 )

 

청년 월세 지원 사업 총정리 ( 지원대상 및 기준, 신청방법, 혜택 )

처음으로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한 사회 초년생에게는 자취란 새로운 혼자만의 설레임이기도 하지만, 이제 갓 회사생활을 시작한 사회 초년생의 월급으로는 생활비 뿐만 아니라, 친구와의 식사

moneyblue.tistory.com

[유용한 일상생활정보] - 귤 껍질, 음식물 쓰레기? 일반쓰레기?

 

귤 껍질, 음식물 쓰레기? 일반쓰레기?

귤이나 바나나 같은 과일을 먹으면서 생기는 귤 껍질과 바나나 껍질과 같은 쓰레기, 항상 음식물 쓰레기인지, 아니면 일반 쓰레기인지 헷갈리시지 않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반 쓰레기와 음

moneyblue.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애드센스 광고 추가로 넣기-3편(본문상·하단 각2개씩)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애드센스 광고 추가로 넣기-3편(본문상·하단 각2개씩)

앞의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대로 그동안 광고를 추가한 방법들을 여러편에 걸쳐서 공유할 예정이며, 이번 포스팅은 그 세번째로 구글애드센스 광고를 본문 상·하단에 좌우로 2개씩 넣는 방법에

moneyblu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