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프로젝트/블로그운영 프로젝트

구글 애드센스 광고 방식과 수익 배분 구조가 바뀐다고??

by 머니블루 2023. 11. 8.
반응형

 

  11월 2일 부사장인 Dan Taylor가 향후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수익 구조가 바뀔 것이라는 업데이트 내용을 올렸는데요. 어떤 내용인지와 우리에게는 어떤 영향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구조와 수익 공유 변경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 구조와 공유 변경 업데이트 내용 분석

 

 

 구글 애드센스 업데이트 공지

 

  아래는 구글 애드센스 업데이트에 대한 부사장인 Dan Taylor의 공지 내용 영어 원문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올라온 부사장 Dan Taylor의 향후 애드센스 광고 수익 구조 변경에 대한 업데이트 공지 내용 원문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 변경에 대한 업데이트 공지

 

 

  저처럼 영어가 약하신 분들을 위해서 번역만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올라온 부사장 Dan Taylor의 향후 애드센스 광고 수익 구조 변경에 대한 업데이트 공지 내용 번역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 변경에 대한 업데이트 공지 번역 내용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 구조 변경

 

  이해가 쉽게 되셨나요? 위의 내용에 따르면, 지금까지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 정책에 2가지의 변화가 있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1. 주 광고 수익 형태 변경

 

  첫번째 변경 내용은, 그동안 주된 광고 수익 형태가 클릭당 수익이 올라가는 CPC 형태에서 노출당 수익이 올라가는 CPM 형태로 바뀐다는 점입니다.

 

  광고 수익 형태를 크게 나눠보면, 클릭당 과금이 되는 CPC형태와 노출횟수로 과금이 되는 CPM형태가 있습니다. 애드센스를 아시는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부분이 애드센스는 CPC형태만 있는 걸로 생각하고 계시는데요. 사실 CPM 형태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만, 워낙 CPM이 차지하는 비율이 미미하기 때문에 인지를 하지 못해서 그럴 뿐이죠.

 

  가만히 생각해 보시면 하나 의아한 부분이 있을텐데요. 광고 노출 정지, 저품질, 계정 정지 등을 제외하고 한번이라도 완전히 수익이 0이 되신적 있으신가요? 아마도 하다못해 0.01센트의 수익이라도 발생했었을 겁니다. 거꾸로 생각하면 CPC광고 클릭 수익이라고 하기에는 0.01센트는 오히려 적은 금액이기도 하죠. 이는 CPM광고로 인한 수익일 확률이 높은데요. 확인하는 방법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따로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그리고, 주된 광고 수익 형태가 CPC에서 CPM으로 바뀐다는 것이지 기존의 CPC 광고 형태가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마케팅 입장에서 보면, 광고 안의 내용을 봄으로써 어떤 액션을 취하게 하여 매출을 일으키는 CPC방식이 CPM보다는 광고주에게 더 유리하기 때문에 비용이 더 들더라도 광고주 입장에서는 더 선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광고주를 우선시하는 구글 애즈 입장에서 CPC방식을 포기할 수 없는 이유가 되기도 하겠죠. 따라서, 지금처럼 CPC와 더불어 병행되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포스팅하는 입장에서 가장 궁금한 부분일텐데요. 단가가 높은 CPC 방식에서 단가가 낮은 CPM 방식으로 바뀌면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사실 궁금한 부분인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본문에 보시면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 테스트를 진행했고, 그 결과 수입의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지 않는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다만, 문구에서도 보다시피 '변화가 없다'라는 단정이 아닌 '변화가 있을거라 예상되지는 않는다'는 다소 모호한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도 확신을 갖지는 못하고 있거나, 변경 사항이 적용되고 난 후에 책임을 미리 회피하기 위한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또 한가지 생각해 볼 부분은 방문자 수에 따른 수익의 변화입니다. 이 부분은 위의 내용에서는 따로 언급되지 않았는데요. 기본적으로 CPM의 경우 단가가 CPC에 비해 높지 않고, 방문자 수와 연계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방문자가 1만 명 수준이라면 그래도 변화가 크지 않을 수 있겠지만, 그런데, 이제 갓 시작한 방문자 수가 100명도 안되는 블로그일 경우, CPC방식으로는 필요한 누군가가 들어와서 1번이라도 클릭하게 되면 그만큼의 광고 수익이 들어오게 되겠지만, CPM의 방식으로는 아무리 많이 들어온다고 해도 100명이 보게 되는 것인데요. CPC 방식일때에 비해 CPM이 블로그 규모에 따라 수익의 차가 크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2. 광고 수익 배분율 변경

 

  두번째 변경될 내용은 광고 수익의 배분율의 변경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체계를 보면 총 4분류의 참가자가 있습니다. 광고주, 구글애즈, 구글 애드센스, 그리고 게시자인 우리들이죠. 기존 애드센스 광고 수익 구조로는 광고주가 광고를 100달러로 의뢰하면 구글애즈에서 15%를 먼저 수수료로 제하고, 85달러로 광고가 집행이 됩니다. 그런데, 방문자가 클릭을 함으로써 85달러가 과금이 되면, 85달러의 20%인 17달러를 구글 애드센스에서 수수료로써 차감을 하게 되고 나머지 68달러를 우리가 갖게 됨으로써 전체 광고 금액의 68%를 수익으로 가져가는 구조였습니다.

기존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수익 배분 구조
기존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수익 배분 구조

 

  그런데, 여기서 바뀌게 되는 부분이 구글 애즈가 독점하고 있던 플랫폼에 제3자 플랫폼이 개입할 수 있도록 한 점입니다. 따라서, 제3자 플랫폼이 광고를 집행하게 되면 구글 애즈에서 15%였던 수수료가 바뀔 수 있게 되는 건데요. 

 

  예를 들어, 똑같이 100달러로 광고주가 의뢰를 했을 경우 제3자 플랫폼에서는 수수료를 30%인 30달러를 제한다고 가정하게 되면, 실제 광고 집행에는 70달러가 소요되는 셈인데요. 광고 수익이 발생하면서 구글 애드센스는 70달러의 20%의 수수료를 제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남은 돈은 기존과 동일한 80%가 되지만 실제 금액은 56달러가 우리 수중에 남게 되는 구조인 것이죠.

 

  한마디로 우리 수익이 늘어날지 줄어들지는 제3자 플랫폼의 수수료가 얼마로 책정이 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적용 시점

 

  위의 변경 사항에 대해서 아직 구체적으로 언제부터 적용된다고 공지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위의 내용으로는 내년 초 정도에 적용할 것이라고 하고 있기 때문에 빠르면 24년 3월 이전, 늦어도 6월 이전에는 적용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4. 수익 구조 변화에 따른 대응 방법

 

  이 업데이트 내용에 따르면, 주 광고 형태가 CPC에서 CPM으로 바뀐다고 해도 우리의 수익에는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말은 하고 있습니다만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책임 회피식으로 다소 모호하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즉, 테스트는 해봤지만, 뚜껑은 열어봐야 알 것 같다는 것이겠죠.

 

  사실 위의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은 거의 없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제3자 플랫폼이 개입하게 되면 더 많은 광고가 들어올 수 있다는 점에서는 환영할 일이지만 실제로 구글애즈가 주는 광고인지, 제3자 플랫폼이 주는 광고인지를 우리가 쉽게 알 수도 없지만 안다고 해도 큰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또한, CPM 광고가 기존의 CPC 광고보다 메인 방식이 될 경우 어떤 쪽이 수익이 더 나을지도 적용이 되어봐야 아는 부분이기 때문이죠.

 

  참고로, CPC에서 CPM으로 바뀌는 부분에 대해서는 광고 삽입 내용을 바꾸는 등의 게시자인 우리가 해야 할일은 따로 없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냥 기존에 적용된 광고를 노출당으로 과금하는 체계로 바꾼다는 말일텐데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기존에 꼼수처럼 필요한 부분에 클릭될 수 있게 광고를 삽입하여 클릭을 유도했다면 노출당 광고 과금으로 바뀌는 시점에서는 많이 노출되는 것이 유리할 것이므로 기존에 방문자가 높은 포스팅에 대해 구글 애드센스가 문제삼지 않을 만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광고를 많이 삽입하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무조건 지금부터 바꾸는 것보다는 업데이트 변경이 적용되면서 생기는 수익 변화를 지켜보면서 하는 것이 좋겠죠.


 

 

  이상으로 구글 애드센스 부사장이 발표한 수익 공유 구조 업데이트 내용에 대한 공지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티스토리 광고 정책 변화에서도 사실 타격이 큰 편인데요. 이 업데이트가 수익을 더 악화시키지 않았으면 하는 작은 바램을 가져 봅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

고향사랑기부제란? (기부방법과 세액공제, 답례품 혜택)

 

고향사랑기부제란? (기부방법과 세액공제, 답례품 혜택)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인 제이홉부터 정치인까지 '고향사랑기부제' 동참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제도로 재정 확충을 노리는 지방자치단체는 특색 있는 답례품 선정과 유

moneyblue.tistory.com

 

KB국민은행 외화 환전 및 키움증권 계좌로 달러 이체하는 방법

키움증권으로 미국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달러가 필요한데요. 키움증권 앱에서 환전을 하던가, 외부에서 받은 달러가 있던가, 은행에서 환전하여 키움증권으로 달러를 계좌이체를

moneyblue.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노출 잘 되게 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노출 잘 되게 하는 방법!!

블로그를 개설하신 분들이라면 다들 검색에 자신의 글이 많이 노출되기를 바라시죠? 그런데, 현실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 초기에 유입자 통계를 보면 참 절망적입니다. 왜 이렇게 검색 티

moneyblue.tistory.com

대학생도 가능한 영화, 방송 보조 출연(엑스트라) 알바 실제 경험담 (일당, 시급, 촬영시간)

 

대학생도 가능한 영화, 방송 보조 출연(엑스트라) 알바 실제 경험담 (일당, 시급, 촬영시간)

한때 저는 아르바이트로 방송 보조 출연, 일명 엑스트라라는 것을 해봤는데, 주변 분들과 이야기 해보면 생각보다 사람들이 잘 알지를 못하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보조 출연이란게 어떤건지, 알

moneyblue.tistory.com

구글 애드센스 신청부터 광고수익 지급 과정과 꿀팁 모음

 

구글 애드센스 신청부터 광고수익 지급 과정과 꿀팁 모음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 애드센스 신청하는 요령과 애드센스 광고수익 발생시 준비 과정과 지급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신청 및 수익 지급 과정 많

moneyblue.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무료 이미지 최적화 편집 및 업로드 방법은?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무료 이미지 최적화 편집 및 업로드 방법은?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 하시는 분들은 글 쓰는 것이 참 쉽지 않은데요. 그것도 어려운데 글에 맞춰서 저작권 걱정없는 이미지를 찾아서 넣는 것도 포스팅을 더 어렵게만 하죠. 또한, 모바일과 PC

moneyblue.tistory.com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vs 네이버? 부업으로 어떤 것이 좋을까?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vs 네이버? 부업으로 어떤 것이 좋을까?

수익형 블로그가 요즘 디지털 부업 대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큰 비용이 들지않고, 하다가 그만둔다고 해도 손해가 없기 때문에 전업주부 뿐만 아니라 직장인들까지 수익자동화나 파이프라인

moneyblue.tistory.com

SWIFT(스위프트) code 구조와 국내 은행별 식별코드(BIC)

 

SWIFT(스위프트) code 구조와 국내 은행별 식별코드(BIC)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받기 위해서는 계좌를 개설하고 등록해야합니다. 이때 SWIFT(스위프트) 코드를 입력하라는 것이 있습니다. 외국과의 송금이나 금융거래를 위해서는 이처럼 국내 은행

moneyblue.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 하세요? 애드센스 광고수익 미국 세금정보 등록 꼭 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하세요? 애드센스 광고수익 미국 세금정보 등록 꼭 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주된 이유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익일 텐데요.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 수익이 나오고 있다면 미국 세금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드센스 수익

moneyblu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