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이야기/분양 정보

22년 1월 첫째주 분양 결과는??

by 머니블루 2022. 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재테크 블로거 머니블루입니다.

 

  사실 저는 미분양 정보와 공급물량 정보만 참고할뿐 분양 정보까지는 보고 있지 않았는데, 독자분들에게 정보 제공과 제 정보 습득 차원에서 매주 월요일 분양 단지에 대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올리다 보니 문득 궁금해지더군요. 지난 주 청약은 어떻게 됐을까 하고 말이죠.

 

반응형

 

  또한, 미분양 정보를 국토부 통계누리 자료로 받아서 보는데 이는 약 2개월 가까이 느린 자료입니다. 1월에서야 11월 자료를 받아보니까요. 하지만, 분양 결과를 본다면 아무래도 미분양 정보를 앞당겨서 추측해볼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이전것까지는 아니더라도 제가 지난주에 올린 분양 결과를 확인해 보고, 앞으로의 미분양 결과를 추측해 보려고 합니다.


 경쟁률 결과는 1월 첫째주 분양정보를 위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분양정보는 이전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2022.01.04 - [부동산 이야기/분양 정보] - 2022년 1월 첫째주 분양정보

 

2022년 1월 첫째주 분양정보

안녕하세요. 재테크 블로거 머니블루입니다. 2021년에는 서울 기준으로 6,877가구로 거의 분양을 안하다시피 했는데요. 전국적으로는 28만 가구 정도의 수준이었습니다. 올해는 41만 가구를 분양한

moneyblue.tistory.com

 

첫번째 단지는 안성 우방아이유쉘 에스티지입니다. 

   처참하네요.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안성 공도라고는 하지만 메인 지역과 거리가 먼 외진 입지라고 한 곳이죠. 원래 948세대 공급인데 그 중에 절반은 특별공급입니다. 그런데, 공급세대가 916세대군요. 특별공급으로 32세대만 청약한것 같네요. 나머지가 모두 일반분양으로 나왔는데, 0.18 대 1, 0.34 대 1, 대형평형의 펜트하우스만 2세대 청약으로 1 대 1이군요. 적색 표시 부분의 합산 수치인 580세대 중에서 최종적으로 몇 세대가 미분양으로 나올지 모르겠군요. 시행사도 할인 분양이든 뭐든 해서 털어낼려고 노력할테니까요.

 

  여담이지만, 일산에 위치한 두산 위브더제니스는 두산에서 심혈을 기울여 분양한 프리미엄 아파트로 알려져 있는데요. 10년전에 미분양이 났고, 작년쯤인가에 최종 분양 완료, 즉 완판되었다는 기사를 본것 같습니다. 거의 10년간을 부분 미분양 상태로 있었다는 거죠. 이 단지로 인해서 두산이 부도 위기에 몰렸었다는 이야기도 공공연하게 알려져 있는 내용입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경매 물건으로도 단골로 나올 정도라 경매하던 사람들은 본의 아니게 단지를 외우게 되었던 같습니다.

 

  미분양은 아니지만, 특이한 분양 결과가 있어 한번 볼까 합니다. 전남 나주역자이 리버파크입니다. 대단하네요. 서울, 수도권 사람들의 눈으로 보면 이곳은 미분양 안나면 다행인 입지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곳이 9.43 대 1의 경쟁률로 1순위에서 마감되었습니다. 나중에 참고해야 될것 같습니다.

 

  기대했던 천안 성성동의 비스타동원입니다. 다행히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군요. 전세대 1순위에서 높은 경쟁률로 마감되었네요. 더 언급할 필요도 없겠군요.

 

  첫째주 분양 단지중에서 가장 관심을 끌었던 곳인데요. 인천 송도의 더샵 송도아크베이입니다. 당연한 결과가 아닐까 싶네요. 재밌는 부분 2가지가 눈에 띄는데요. 보이시나요??

  아래 그림에서 적색으로 표시한 부분의 분양가를 보시면, 8억 9,990만 원입니다. 바로 9억원 대출규제를 피하기 위한 분양가 책정인거죠. 이 분양가가 시행사가 선택한 방법이라면, 여기에 대한 대답으로 경쟁률을 보시기 바랍니다. 딱 98타입의 경쟁률이 211.11 대 1로 가장 높습니다. 세대수로 봐도 다른 타입과 큰 차이가 없는데 이 타입에 몰린 것은 역시 청약 신청자 역시 9억 대출 규제를 의식한다는 것이겠죠. 거꾸로 그 이상 타입으로 가면서 급격히 경쟁률이 하락하고 있는 것도 눈여겨 봐야 할 부분입니다. 155타입 이상은 세대수가 너무 적어서 경쟁률이 큰 의미가 없어 보이네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9억 이상 타입에 신청하신 분들이 많은 걸로 봐서는 역시 자금력 되는 분들의 송도에 대한 수요는 눈여겨 봐야 할 부분입니다.

 

  대구 달서롯데캐슬센트럴스카이입니다. 예상했던 결과네요. 오피스텔과 같이 있는 주상복합 아파트라 선호도가 떨어질거라 생각했는데, 여기에는 현재 대구의 입주물량으로 인한 하락세도 한몫하고 있는 것이겠죠.

  적색 사각형 표시 수치를 합산해 보면 전체 529세대 중에서 352세대가 미분양이 났습니다. 대구의 하락세가 더 심해지리라 추측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다음은 음성 대소면의 푸르지오 더 퍼스트입니다. 이 단지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서 제가 언급을 했던 부분인데요.

2022.01.06 - [부동산 이야기/분양 정보] - 지방 미분양 증가, 과연 사실일까?

 

지방 미분양 증가, 과연 사실일까?

안녕하세요. 재테크 블로거 머니블루입니다. 제가 어제 포스팅부터 '오늘의 뉴스'에서 그날 하루 발표되는 뉴스들 중에서 몇가지만 발췌해서 요약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올린 포스

moneyblue.tistory.com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성본산업단지에 음성동문 더 이스트와 음성 푸르지오 더 퍼스트의 미분양은 당연한 거라고 제가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재밌네요. 미분양이 나긴 했는데, 오히려 위에 언급한 미분양 단지들보다 더 선방한 것으로 보이는군요. 일부 타입만 미분양이 났을뿐 외진 입지를 감안했을때 오히려 성공적이라고 해야 하지 않을까요?

  다만, 그림 상단에 있는 동문 더 이스트의 경우는 총 687세대 중에 196세대가 미분양이 났습니다.

  이번은 경주의 엘크루 헤리파크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거의 언급안한 곳들이 입지가 안좋거나 규모가 작거나 해서 언급을 안하다시피 한곳들이 미분양이 많은데요. 이 단지의 경우 총 가구수 376단지의 소규모 단지인데,  그나마도 경주시내가 아닌 진현동이라는 불국사의 작은 도시입니다. 예상대로 1순위는 미분양이 났고, 10일 오늘 2순위 청약중입니다. 1순위 결과가 저러니, 2순위라고 좋을 것 같진 않네요. 거의 300세대 정도가 미분양으로 올라올것 같습니다.

 

  포스팅에 있던 포항시 흥해읍의 펜타시티 동화아이위시는 이번주 분양을 시작했습니다. 주말에 청약결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의 결과로만 봤을때 지난 한주 미분양이 전국적으로 1,300세대 정도가 미분양으로 나왔군요. 한 주만으로 봤을때 꽤 많은 물량인것 같습니다. 물론, 시행사가 물량을 털어내려고 할테니 더 줄어들긴 하겠지만요. 이번 주 분양은 어떻게 마무리 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