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이야기/분양 정보

22년 3월 다섯째주 전국아파트 분양 정보

by 머니블루 2022. 3.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머니블루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3월 다섯째주에 분양하는 전국 아파트 단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오피스텔, 사전청약, 그리고 100세대 안팎의 소규모 단지는 제외하는데요. 이번에는 100세대 안팎의 단지도 포함했습니다. 이번에 설명드릴 단지들은 입지가 좀 다르긴 하지만, 구 단위로 봤을때 가장 선호하는 구에 분양하는 단지들이기 때문에 부동산 시장 상황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청약경쟁률이 도움이 될 지역이라고 생각되서 같이 분석해 볼 생각입니다.

 


  분양하는 단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역 단지명
세대수
공급
세대
일반
공급
특별
공급
주택형
(㎡)
분양가
(만원)
일정
월.일(순위)
입주
연월
포항
남구
오천
더 트루엘 포항 255 255 123 132 59
82
84
25,990
33,560
35,930
3.25(특공)
3.28(1순위)
3.29(2순위)
24년3월
울산
남구
무거
삼호 비스타동원
(삼호주공아파트재건축)
663 108 50 58 59
84A
84B
45,250
67,380
66,780
3.28(특공)
3.29~30
(1순위)
3.31(2순위)
24년3월
대구
수성
신매
시지 라온프라이빗 207 207 100 107 84 79,980 3.28(특공)
3.29~30
(1순위)
3.31(2순위)
23년1월
경기
안양
만안
안양역 푸르지오 더샵
(안양1동진흥아파트재건축)
2,736 687 331 356 41
59
84
99
53,430
76,290
93,970
108,330
3.28(특공)
3.29~30
(1순위)
3.31(2순위)
24년10월

 

  첫번째 단지는 '더 트루엘 포항'입니다. 포항은 남구와 북구로 나눠져 있고, 서울 강남처럼 남구가 포항시민들에게 선호되는 지역입니다. 하지만, 오천읍은 조금 다른 입지인데요. 남구 효자동과 대잠동으로부터 동남쪽으로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포스코 본사와는 거리가 비슷할것 같네요. '더 트루엘 포항'은 그 오천읍에 분양하는 아파트 단지입니다. 총 세대수 255세대에, 일반공급은 123세대, 특별공급은 132세대이며, 평형대가 59㎡(24평), 82㎡(33평), 84㎡(34평)의 세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양가는 34평 기준으로 3.6억입니다. 

 

   큰 지도에서 입지를 보게되면, 아래의 하늘색 별모양 위치가 '더 트루엘 포항'입니다. 그리고, 포스코 본사를 기준으로 서쪽에 있는 포항 자이가 아직까지는 포항을 대표하는 대장 아파트이며, 34평 기준 5.3억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분양가로만 본다면 비싸다고 볼 수 없는 금액인데요. 더 자세히 판단하기 위해서는 '더 트루엘 포항'이 속한 지역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포항 남구 오천읍과 더 트루엘 포항의 위치
포항 남구 오천읍과 더 트루엘 포항의 위치

 

  조금 더 확대된 지도를 보게 되면, 더 트루엘 포항 주변에 이렇다할만한 대형병원이나 상권같은 인프라가 없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더 트루엘 포항 분양 아파트 단지 입지
더 트루엘 포항 분양 아파트 단지 입지

 

  무엇보다 걱정되는 부분은 주변 단지들의 시세인데요. 지도 중앙의 힐스테이트포항을 제외하면 주변 단지들 중에 3억을 넘는 단지가 없습니다. 두세곳을 제외하고는 몇 천 단위의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단지 건너편의 23년 1월에 입주하는 힐스테이트포항은 2020년 11월에 분양했는데, 분양 당시 33평 분양가가 3억원이었고, 일부 미달로 마감되었었습니다. 바로 남쪽에 위치한 오천서희스타힐스는 2018년에 입주했는데, 현재 34평 시세가 2.8억원입니다. 이런 지역에서 3.6억원 분양가를 내세우면, 전국 아파트 분양 정보를 보는 우리 입장에서는 저렴한 편이라고 볼수도 있지만, 지역주민들 입장에서는 비싼 단지라고 욕하는 곳이 되죠. 이런 단지는 일명 욕세권이라고 해서 욕먹으면서도 시세가 올라가는 단지가 되기는 하지만 분양시에는 고분양가로 인식되면서 외면받아 미달이 되기도 합니다.

 

  최근 포항의 분양 경쟁률 패턴을 보면 몇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현재 포항은 미분양이 누적되어 있는데, 그 미분양의 원인은 포항 북구 흥해읍의 펜타시티라는 택지지구 조성과정에서 분양하는 단지들입니다. 반면에, 포항자이 애서턴이나 포항자이 디오션과 같이 구도심과 가까운 지역에 분양한 단지들은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이며 1순위 마감되었습니다. 즉, 양극화 현상이 보인다는 이야기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오천읍은 양극화 중에서 아래쪽의 위치에 해당하는것 같은데요. 펜타시티의 미분양 단지들과 마찬가지로 저조한 성적을 보이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다음으로 소개할 단지는 울산광역시 남구 무거동에서 삼호주공아파트를 재건축해서 분양하는 '삼호 비스타동원'입니다. 총 세대수는 663세대에, 일반공급 50세대, 특별공급 58세대로, 총 108세대를 분양합니다. 평형대는 59㎡(24평)과 84㎡(33평)의 두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33평 기준 분양가는 6.7억입니다. 

  포항과 마찬가지로 울산도 남구, 북구, 동구, 중구, 울주군 중에서 남구가 가장 선호하는 지역이며, 그중에서도 신정동, 옥동이 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호 비스타동원은 신정동, 옥동에서 서북쪽으로 떨어진 삼호동 삼호산 북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주소로는 무거동으로 되어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삼호동인 셈이죠.

 

  울산 지역을 분위지도로 보겠습니다. 분위지도란 아파트 평당가격을 4단계로 나눠서 색으로 표현한 지도입니다. 지도상으로 보면 가장 비싼 아파트가 파란색 점으로, 가장 낮은 가격의 아파트가 회색 점으로 표시되는 셈이죠.

울산 지역 분위 지도와 삼호 비스타동원 분양 아파트 단지 위치
울산 지역 분위 지도와 삼호 비스타동원 분양 아파트 단지 위치

  위 지도에서 보면 가장 비싼 아파트로 표시되는 파란색 점이 지도 중앙인근에 모여 있는걸 보실수 있는데요. 이곳이 울산 남구이고, 그중에서도 옥동과 신정동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삼호 비스타동원' 분양 단지가 들어서는 곳은 왼쪽에 표시한 빨간색 별표 모양의 위치입니다. 분위지도의 색만으로도 울산 지역 내에서 이 아파트의 입지의 가치가 보이지 않으시나요? 비록 메인 입지에서 벗어나 있긴 하지만, 이 지역도  빨간색 점들과 노란색 점들이 섞여 있는 무거동 바로 옆에 인접해 있기 때문에 나쁜 입지는 아닙니다. 하지만, 무거동쪽으로 조금더 인접해 있었더라면 좋았을것 같은데요. 이 점이 청약경쟁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모르겠습니다.

 

  조금 확대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이 무거동인데, 아파트 실거래 가격이 꽤 높은 편입니다. 입지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삼호 비스타동원의 분양가 6.7억이 그렇게 높다고 생각되지는 않을 수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네요. 아마도 분양가 책정시 옥동, 신정동 보다는 무거동의 아파트와 비교해서 정해진게 아닐까 싶습니다.

삼호 비스타동원 분양 아파트 단지 위치와 주변 시세
삼호 비스타동원 분양 아파트 단지 위치와 주변 시세

  항상 지방을 분석할때 느끼는 어려움이 옥동과 신정동 같은 입지는 선호도를 알고 있기에 청약경쟁률이 쉽게 예상이 되는 편인데 반해, 그 지역을 벗어난 외곽에 위치할 경우 입지에 대한 가치를 그 지역 주민이 아니고서는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지도상으로만 본다면, 이 지역은 개발이 제대로 되지 않은 구도심으로써 그렇게 상권과 인프라가 잘 갖춰진 것으로 보여지진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아파트 단지들의 시세는 높다는 사실은 밖에서 잘 보여지지 않는 입지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죠. 학군이 됐건, 태화강이나 문수산 자연환경이 됐건 말이죠. 물론, 학군 정보, 상권 정보는 물론 지역 정보도 일일이 다 찾아보면 되지만, 투자 대상이 아닌 지역을 다 찾아보기엔 무리가 있기에 우선적으로는 가격으로 판단하면 됩니다.

 

  따라서, 이 지역의 분석 같은 경우는 무거동의 아파트 입지에 대한 시세에서 삼호동에 속하는 '삼호 비스타동원'의 입지에 대한 평가를 더해서 추측해 볼수 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무거동의 시세와 남구에 속하는 장점, 그리고 이곳이 삼호주공아파트 입지라는 점을 감안하면 주거에 유리하기 때문에 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다음으로 볼 단지는 대구 수성구 신매동에 분양하는 '시지 라온프라이빗' 아파트 단지입니다. 총 207세대에 일반공급 100세대, 특별공급 107세대로 규모는 크지 않습니다. 84㎡(33평)의 단일평형대로 구성되어 있고, 분양가는 8억입니다.

  '시지 라온프라이빗'의 은 대구 수성구에 속해있지만, 사실상은 경북 경산의 입지에 더 가깝습니다. 실제로 경산에 조성한 펜타힐즈가 바로 인접해 있기도 하고, 대구 수성구는 대구의 최상급 입지인데, 그중에서도 범어동이 메인입니다만, '시지 라온프라이빗'단지는 그 입지와는 전혀 다른 지역으로 봐야 할 정도로 수성구의 끝에 위치하며 경산의 경계선 옆입니다.

대구 수성구와 범어동의 위치, 시지 라온프라이빗 분양 아파트 단지 위치
대구 수성구와 범어동의 위치, 시지 라온프라이빗 분양 아파트 단지 위치

  그림에서 왼쪽 파란색원이 대구 최선호 지역인 반면에, '시지 라온프라이빗' 분양 아파트 단지는 오른쪽 경계선의 파란별로 표시된 곳입니다. 대구라기 보다는 경산에 속하는 입지입니다.

 

  주변 시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변 아파트시세가 그렇게 낮은 편은 아님에도 불구하고, 분양가 8억이 이 일대에서는 꽤 높은 분양가로 보입니다.

시지 라온프라이빗 분양 아파트 단지 위치와 주변 시세
시지 라온프라이빗 분양 아파트 단지 위치와 주변 시세

 

  제가 '시지 라온프라이빗'이 크지 않은 단지임에도 불구하고 전국 아파트 분양 정보에 포함시킨 이유는 200세대 정도 되는 이유도 있지만, 현재 대구 부동산 하락세와 맞물려서 경산 지역까지 분양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지가 궁금해서입니다. 

 

  지금 대구 부동산은 몇주째 매매가와 전세가가 하락하고 있는 중인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분양 및 입주가 반복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다 보니 매매, 전세 물량이 쌓여서 가격이 회복이 안되고 있는 상황이라 분양 시행사에서 분양 계약에 대해서 언제든 취소를 해도 되며, 취소시 그동안의 이자까지 되돌려주겠다는 식의 홍보를 한다는 기사까지 나왔을 정도죠.

 

  하지만, 제가 보는 이 단지에 대한 전망은, 일단 대구 지역 부동산으로 보는 것은 맞지 않고, 경산 지역의 분양 아파트로 봐야할 것같은데, 경산의 입장에서 보면 제대로된 택지지구가 없는 상태에서, 중산지를 중심으로 조성된 펜타힐즈라는 이름의 택지지구가 경산시민들에게는 선호도가 꽤 높은 지역으로 보여지는것 같습니다. 이는 역시 가격이 말해주고 있죠. 따라서, 대구 부동산 시장 하락과는 상관없이 관심은 높을 것 같은데, 8억에 달하는 분양가가 걸림돌입니다. 펜타힐즈의 다른 아파트의 실거래가도 6억을 넘지 않는 상황에서 2억이나 더 주고 굳이 청약하려고 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질문을 해본다면, 저는 부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시지 라온프라이빗 단지는 관심에 비해서는 낮은 청약경쟁률이 나오지 않을까 전망해봅니다.

 

 

  마지막 단지이자 오늘의 하이라이트가 되지 않을까 싶군요. 이번에 볼 단지는 안양시 만안구 안양1동의 진흥아파트를 재건축해서 분양하는 '안양역 푸르지오더샵'입니다. 총 2,736세대의 대규모 단지이며, 일반공급 331세대, 특별공급 356세대로, 총 687세대를 분양합니다. 단지는 41㎡(18평), 59㎡(24평), 84㎡(34평), 99㎡(39평)의 4가지 평형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34평 기준 분양가는 9.4억입니다. 

 

안양역 푸르지오 더샵(구, 진흥아파트) 입지
안양역 푸르지오 더샵(구, 진흥아파트) 입지

 

  구도심에 인접해 있고, 월판선과 지하철 1호선의 더블 초역세권이 될 예정입니다.

 

안양역 푸르지오 더샵(구, 진흥아파트) 주변 시세
안양역 푸르지오 더샵(구, 진흥아파트) 주변 시세

 

  하지만, 주변 시세에 비해서는 분양가가 조금 높게 책정된 느낌입니다. 최근 분양한 안양어반포레자연앤e편한세상의 34평 분양가가 7억대였습니다. 아마 비교 대상으로 메가트리아를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나온 분양가로 생각되는데요. 월판선이 예정되어 있고, GTX-C노선 계획이 있으며, 구도심 인프라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최근 분양한 안양어반포레자연앤e편한세상이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이며 1순위 마감했었다는 것으로는 봐서는 입지가 더 좋은 안양역푸르지오더샵 역시 청약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9억이 넘는 고분양가로 인해서 중도금 대출을 20%는 자기 돈으로 납부해야 하는 부담 등이 있는 것이 청약경쟁률에 영향을 줄수 있을 것 같네요.

  그러나, 이 정도 입지는 재개발, 재건축이 아니면 나오기 힘들기 때문에 무리를 해서라도 청약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34평이 18세대밖에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경쟁이 더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군요.

 

  오늘 소개해드린 단지들의 특징이 안양역푸르지오더샵을 제외하고는 선호 지역의 외곽 입지라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특히 포항과 대구의 경우에는 미분양이 쌓이고 있다는 공통점마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분양이 성공리에 끝날수 있을지 정말 궁금하네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내용이 재밌었다면 '구독'과 '공감', '댓글'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뷰 채널 개설했어요. 클릭해서 친구 추가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