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부동산 월간 통계 (24년 3월 기준)
이번 포스팅에서는 KB부동산의 월간 자료를 통해 매매와 전세 가격의 흐름을 살펴보고 23년 3월의 주택 시장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달의 자료와 비교해서 보면 더 도움이 되니 아래의 이전 포스팅과 비교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24년 3월 KB부동산 월간 통계
지역별 KB부동산 매매가격 증감률
24년 3월까지의 KB부동산 주택매매가격 월간 증감률의 흐름을 서울, 수도권, 5개 광역시,기타지방으로 나눠 그래프를 통해서 보겠습니다.
전국이 '0' 아래이기 때문에 하락세이긴 하지만, 2월에는 하락폭을 줄여나가며 상승세 전환에 대한 기대감을 줬는데요. 3월에는 다시 전국이 하락폭을 키우는 모습입니다. 특히 5개 광역시가 가장 큰 하락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타지방 KB부동산 매매가격 증감률
다음은 KB부동산의 5개 광역시를 제외한 기타지방의 주택 매매가격 전월대비 증감률입니다.
전월 대비 도시간 순서만 바뀌고 있을뿐 큰 변화는 없습니다. 다만, 2월에는 경북 지역이 하락폭이 가장 컸었는데, 이번에는 경남 지역이 -0.24로 가장 큰 하락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국 매수우위지수
매수우위지수는 매도자많음/매수자많음/비슷함 이 3가지 중 하나를 전국에 있는 KB부동산 회원중개업소에서 선택하도록 하여 작성된 지표로써 100 초과인 경우는 매수자가 많은 편이고, 100 미만인 경우 매도자가 많은 것으로 판단합니다.
매수우위지수는 22.9로 전월대비 높아진 모습입니다. 매도자많은 비중도 24년 2월 81.6에서 3월 79.5로 매도 매물이 다소 줄어들었네요. 매수자많은 비중 역시 2월 대비 약간 증가함으로써 매매 시장 상황이 약간은 나아지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전국 매매전망지수
아래의 그래프는 KB부동산에서 전국의 4,000여개 회원 중개업소를 통해서 향후 2~3개월 후의 지역별 상승 전망에 대해 조사한 것을 지수화 한 것입니다. 지수가 100을 초과(미만)할수록 '상승(하락)' 비중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것인데요. 아무래도 현장 분위기에 민감한 중개사들의 의견이 반영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후행성을 가진 지표들보다 선행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직 매매전망지수가 100이하로써 아직은 앞으로의 전망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지만 전월 대비로는 더 나아질 것으로 보는 중개사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기울기가 가파른 편인 서울과 부산에 비해 전국은 전월 대비 완만한 기울기를 보이는군요.
지역별 매매전망지수
위의 매매전망지수를 지역별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24년 2월의 지역별 매매전망지수 그래프와 24년 3월의 그래프를비교를 쉽게 하기 위해서 나란히 보겠습니다.
전국적으로는 매매전망지수가 좀 뒤죽박죽이라는 느낌인데요. 대부분의 지역이 24년 2월 대비 오르기는 했지만, 강원도는 전월과 동일하고, 대구, 광주, 세종, 충북, 경북, 경남 지역은 오히려 떨어진 모습인데요. 특히, 세종과 충북의 매매 전망지수 하락폭이 다소 커보입니다. 향후 전망이 그렇게 밝지는 않은 모양이네요.
KB 선도아파트50 지수 월별 증감률
아래의 그래프는 KB 선도아파트 50지수라는 것입니다. 매년 12월에 전국적으로 대표되는 50개의 아파트 단지를 선별하여 매매가격변화를 지수화한 것이죠. 선도아파트 50지수의 목적은 부동산 시장 움직임의 변화는 대장 아파트들이 먼저 움직이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이들을 관찰함으로써 시장 분위기를 보다 빨리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선도아파트50의 선정기준은 단순히 아파트 매매 가격이 비싼 단지가 아닌 단지수와 매매가격을 합한 시가총액 개념으로, 매매가격이 조금 낮더라도 단지가 엄청난 규모의 대단지라면 선도아파트50으로 선정될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잘 아는 대장아파트와는 조금 다르다는 점입니다.
KB 선도아파트 50지수 월별 증감률은 24년 3에는 3개월만에 상승세로 전환되었습니다. 0.01로 다소 미미한 수준이지만 그동안의 하락세에서 상승세로 추세 전환한게 아닐까 기대해 봅니다.
지역별 주택 전세 가격 증감률
전세가격의 변화도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별 주택전세가격 월간 증감률은 지역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울 수도권은 전세가격 월간 증감률이 강한 상승세를 보인 반면, 기타 지방은 0.03 수준의 보합세를 보여주고 있고, 5개 광역시는 오히려 전세 가격 증감률 하락폭이 커진 모습입니다.
전세수급지수
전세수급지수는 부동산 시장에서 전세 매물에 대한 수요 대비 공급량을 지수한 것입니다. 즉, 현장 중개업소에서 전세공급 물량 부족 정도를 나타내는 것인데요. 전세수급지수가 100 초과인 경우는 전세 매물이 부족하고, 100 아래면 전세 매물이 충분하다고 해석됩니다.
전세수급지수 실제 조사에서는 KB부동산 회원 중개업소에서는 아래와 같이 '공급부족/공급충분/공급적절'의 3가지 의견 중 하나를 택해서 KB부동산에 알려주게 됩니다.
위의 표에서 공급부족 비중은 23년 12월을 기점으로 조금씩 높아졌고, 공급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던 비중도 전월 대비 줄어든 모습입니다. 그런데, 공급이 적절하다고 보는 비중은 오히려 조금 늘어났는데요. 결과적으로 전세매물의 상태를 보여주는 전세수급지수는 112.4로써 23년 9~11월 때와 비슷하게 조금씩 전세 매물이 부족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매매 가격과 전세 가격에 대한 전망지수를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국 매매가격 전망지수는 89.4로 다소 낮은 편입니다. 지금 부동산 시장에서 미분양 아파트가 발생하고 매매도 크게 활성화되지 않은 것만 봐도 앞으로의 전망을 그리 밝게 보지 않는다는 것에 충분히 공감이 됩니다. 반면에 전세가격 전망지수는 조금 더 높은 편인데요. 특히, 서울, 인천, 경기의 수도권과 울산이 100을 넘는 수준으로써 전세가격이 더 오를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지역별 매매가격 전망지수를 봐도 인천과 울산, 경기는 다른 지역에 비해 꽤 높은 편인데요. 매매가격 전망지수와 전세가격 전망지수와 같이 보면, 인천, 경기, 울산의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이 먼저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다른 지역들의 경우에는 갈길이 조금 멀어 보이는군요.
이상으로 KB부동산 월간 자료를 통해 24년 3월의 시장 흐름을 살펴 봤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
광주 '봉산공원 첨단 제일풍경채' 분양가, 분양 정보 및 청약 경쟁률
울산 '힐스테이트 문수로 센트럴' 분양가, 분양 정보 및 청약 경쟁률
경기도 '평택 푸르지오 센터파인' 분양가, 분양 정보 및 청약 경쟁률
경기도 평택 '지제역 반도체밸리 해링턴 플레이스' 분양가, 분양 정보 및 청약 경쟁률
경기도 안양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 분양가, 분양 정보 및 청약 경쟁률
대전 '성남 우미린 뉴시티' 분양가, 분양 정보 및 청약 경쟁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