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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호선 진접선, 19일 개통(ft. 미래철도DB,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by 머니블루 2022.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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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머니블루입니다.

 

  서울로의 진입이 불편했던 경기 동북권의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는 기사가 나와서 전해드립니다.

 


 

  기사에서는 당고개역부터 신설역인 남양주 진접역을 잇는 4호선 진접선이 개통 소식을 전하고 있는데요. 진접선 개통으로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면서 남양주 부동산도 수혜를 입을 것 같습니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에 따르면 오는 19일 서울 노원구 당고개에서 남양주 진접까지 14.9㎞구간을 연결하는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선인 진접선이 개통합니다. 이는 2012년 타당성조사를 마친 뒤 10년만의 일입니다. 역시 철도관련 사업은 계획부터 완성까지 오래걸리는군요.

 

  진접선은 4호선 당고개역과 신설역인 별내별가람역·오남역·진접역에서 정차하게 되며, 이에 따라 남양주 진접지구와 오남지구, 별내신도시 주민들이 서울 도심 및 다른 수도권 지역으로 이동하기 편리해질 전망입니다. 지금까지는 시내버스로 한시간 이상 걸리던 남양주 진접에서 당고개까지 거리가 진접선 이용 시 15분으로 단축되며 서울역까지도 불과 52분이 걸리게 됐습니다.

  앞으로 8·9호선 환승을 통해 강남권 접근성도 좋아질 예정인데요. 지난해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별내별가람역과 오남역 사이에 4.9호선 환승역인 남양주역(가칭)이 신설되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2027년 남양주 왕숙지구 입주에 맞춰 남약주역을 지상역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4호선 진접선 개통은 오랫동안 남양주시를 비롯한 수도권 동북지역의 숙원 사업이었습니다. 진건지구, 다산지구, 진접지구 등의 택지개발이 이어지며 남양주 일대 인구가 급증하는 가운데 서울 출퇴근 교통수요를 해소할 인프라 개발이 부족했기 때문에 구리, 남양주에서 서울로 나가는 길목인 국도 47호선 역시 상습 정체에 시달려야 했었기 때문이죠.

 

 

    이런 탓에 작년 한해 진접선을 호재로 관련 지역의 부동산이 슬금슬금 가격이 오르면서 신고가를 갱신하기도 했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안 좋을 경우에는 호재로 인한 상승은 거의 없지만, 시장이 좋아질 경우 호재는 자연스러운 시장 상승율에 기름을 붓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교통 호재로 인한 가격 상승은 3번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첫번째는 계획 발표시점인데, 사실상 이때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르고, 두번째는 착공시점입니다. 역시 이때도 가격이 많이 오릅니다. 세번째는 완공시점인데, 사실 이때는 이미 기대감이 다 반영되어 가격이 높기 때문에 세 단계 중에서 가격 상승폭이 가장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교통 호재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철도 개발이 호재로서의 반응이 가장 큰 편입니다. 특히, 서울이나 일자리가 있는 지역과의 연계성이 있는 경우 지하철 7호선처럼 골드라인으로 취급받으며, 부동산 가격 상승에도 큰 일조를 하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GTX 광역철도 역시 서울 일자리로의 진입을 쉽게 하는 역할로써 큰 호재로 불립니다.

 

  이렇듯 철도 교통으로 인한 호재를 미리 알아두면 투자 방향을 정하기 유리한데요. 철도 개발 계획을 아는 방법으로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국가에서 발표하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참고하는 것입니다.

국가철도공단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국가철도공단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란 우리나라 철도의 장기적인 비전과 전략 및 철도운영 효율화를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하는 10년 단위 중장기 계획입니다. 현재는 2021년에서 2030년까지의 계획이 반영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까지 발표되어 있습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이 계획안에는 향후 국가에서 주도적으로 개발할 철도 계획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완공시점은 장담할 수 없지만, 최대한 계획안에 기초해서 진행되기 때문에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4차까지 발표되었는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국가철도공단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국가철도공단

빠르고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로 국민과 함께 가겠습니다 Faster, Safer, and more comfortable railways going with the people 국민을 잇는 철도 세계를 여는 철도 사람이 있다 철도가 있다 안동고가(도담-영천) 북

www.kr.or.kr

 

  또하나의 방법으로는 '미래철도DB'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미래철도DB 사이트는 계획 및 진행되고 있는 전국의 철도 관련 정보를 단계별로 알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모르는 사람들이 꽤 많은 편입니다. 화면 디자인이 그렇게 예쁘게 다듬어지지도 않았지만, 정보 하나만큼은 충실합니다.

 

미래철도DB 사이트

 

http://frdb.wo.to/

 

frdb.wo.to

 

  재밌는 점은 이 사이트는 철도 애호가로 알려진 개인이 운영하는 사이트로, 단순히 취미 생활로써 유지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운영자는 학교 선생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한 개인이 취미생활로써 이정도로 광범위한 정보를 다루고 있다는 사실에 많이 놀라게 됩니다.

 

미래철도DB 사이트
미래철도DB 사이트

 

  그렇게 개인이 운영하다 보니, 사이트 자체가 거의 텍스트 기반입니다. 하지만 내용이 소홀하지는 않고, 우리가 필요한 정보를 찾는데 있어 생각보다 찾기도 어렵지 않습니다. 이런 자료를 제공하는데도 불구하고, 취미 생활이기 때문에 무료라는 점이 더 흥미롭습니다.

 

미래철도DB
미래철도DB

 

  개발 진행 상황을 신호등 색깔로 표시한 점도 재밌습니다. 심심하시면 집 근처나 고향 주변의 철도나 지하철 개발 진행 상황을 보시면 재밌답니다. 진접선이 계획된지 10년만이라고 하지만, 계획된지 더 오래된 것도 많아서, 보다보면 '이게 20년 전에 계획된 거였는데 아직 안된 거였냐'는 말도 나올 수 있을 겁니다.

 

  세상에는 대단한 분들이 많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는 사이트입니다.

 

  이상으로 진접선의 개통 소식과 철도 호재에 따른 계획을 찾아볼 수 있는 방법 등을 알아봤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투자자들도 이 정도로 폭넓은 시야를 갖고 보지는 못합니다. 대부분 눈앞의 정보만으로도 벅차하기 때문인데요. 사실 더 큰 투자 안목을 갖기 위해서는 틈틈이 이런 개발계획들을 봐두시는게 장기적으로 큰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큰 수익으로 돌아오기도 한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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