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프로젝트/블로그운영 프로젝트

티스토리 블로그 댓글 테러 짜증나!!(댓글테러 대처방법)

by 머니블루 2022. 3. 26.
반응형

  요즘 구독자님들 블로그를 방문하면서 어떤 사람이 댓글에 이상한 글들을 장황하게 여러개 올려놓은 모습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사실, 저도 얼마전까지 서너번에 걸쳐서 겪은 일이죠. 아마 지금도 이 상황을 처음 겪는 분들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몰라서 당황해 하시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이러한 댓글 테러는 어떻게 대응하면 좋은지 제가 겪고 실험해본 사항을 정리해봤습니다.

 

  댓글 테러의 모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신 분들 많으시죠?

머니블루 티스토리 블로그 댓글 테러
머니블루 티스토리 블로그 댓글 테러

 

  내용도 도대체 뭘 이야기하고 싶은건지 모르겠습니다. 별로 알고 싶지도 않고요.

 

 

  몇번 겪어보니 이 글 패턴이 이렇게 긴 글들을 3번 연속 올리더군요. 제 추측으로는 이 글은 자동 프로그램으로 돌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새로운 글이 피드에 올라오면 그 피드글을 클릭하고 읽고 들어가 자동으로 댓글을 쓰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한번 프로그래밍 해놓으면 본인의 노력은 사실 하나도 안들어가고 이렇게 댓글 테러를 반복적으로 하는거죠. 계속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는 사람들은 있기 때문에 그 사람이 차단을 하던 말던 상관없습니다. 댓글 테러가 안 먹히면 다음 사람이 희생자가 될 뿐이죠. 제가 프로그래머 출신이기도 하고 이런 댓글 테러 형태가 아닌 정보 수집형의 비슷한 프로그래밍을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짐작되는 부분입니다. 물론, 직접 하고 있을 수도 있겠지만 모르는 일이죠.

 

  처음에 저는 이글에 대해서 댓글 옆의 '신고'를 댓글 3개에 대해서 일일이 누르고, 그리고 각각 '삭제' 처리를 했습니다. 그런데, 며칠 뒤에 새로운 포스팅에 또 반복되더군요. 또 한번 그렇게 처리해봤지만, 소용없었습니다. 아무래도 티스토리 측에서는 이런 유형에 대해서는 관대한가 봅니다.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더군요. 누군가가 이 댓글에 적힌 블로그를 찾아가서 댓글로 항의를 해봤지만, 정작 당사자는 '맘대로 해라'라는 식으로 대응한다고 다른 글에서 봤습니다.

 

  그래도 한동안은 잠잠하길래 그냥 넘어갔는데, 제 구독자님들의 블로그를 방문하다보니 이게 점점 더 심해져 있었습니다. 이제 시작하신 분들이나 인터넷 환경이 친숙하지 않으신 분들 같은 경우에는 그냥 두고 계신분들도 있어서 댓글에 처리 방법을 알려드리고는 했습니다만 안되겠다 싶어서 포스팅까지 해보게 되었습니다.

 

 

  처리 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해주시면 됩니다. 일단, 댓글 자체는 삭제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혹시라도 삭제했다면 다음에 또 같은 글을 올릴 확률이 거의 100%니 다음글은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우선, 관리 페이지로 가신후 '댓글 관리'를 클릭하세요.

관리 페이지의 댓글 관리 메뉴
관리 페이지의 댓글 관리 메뉴

 

  댓글 중에서 아래 그림처럼 해당 댓글 테러글이 보일겁니다. 해당 댓글의 왼쪽에 위치한 체크 박스를 체크해 주시고, 위의 '변경'을 클릭합니다.

 

댓글 관리에서 해당 댓글 선택 및 변경 클릭
댓글 관리에서 해당 댓글 선택 및 변경 클릭

 

아래 그림처럼 나오는 메뉴에서 '차단'을 선택하세요.

변경에서 '차단' 메뉴 선택
변경에서 '차단' 메뉴 선택

 

  그러면, 작성자를 차단할지, 해당 IP (컴의 인터넷 주소)를 차단할지 물어봅니다. 둘 다 선택해주세요.

 

차단 메뉴에서 '작성자 차단'과 'IP 차단' 선택 후 확인
차단 메뉴에서 '작성자 차단'과 'IP 차단' 선택 후 확인

 

  '확인'을 누르게 되면, 해당 글은 따로 삭제 처리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글은 바로 완전히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댓글 휴지통'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완전히 삭제하던가 아니면 실수로 삭제한 경우 여기서 '삭제'(완전 삭제) 또는 '복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굳이 추가적으로 삭제 안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차단 댓글이 댓글 휴지통으로 이동된 모습
차단 댓글이 댓글 휴지통으로 이동된 모습

  참고로, 제가 이렇게 처리한 후 몇일이 경과했지만, 더이상 댓글 테러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봐서 효과적인 방법인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직접 처리해 주는게 최선일텐데, 신고를 해도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는 것을 보면 신고 기능 자체가 의미가 없어 보이네요. 그렇다면, 우리가 스스로 방법을 찾는 수밖에 없겠죠. 이 포스팅으로 인해 더이상 구독자님들께 더이상 피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카카오뷰 채널 개설했어요. 클릭해서 친구 추가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